[솔로이코노미 동향] 무형 서비스 주목·동작구 홀몸노인 반려식물 보급·홈앤쇼핑 좋은밥상 오픈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무형 서비스 주목·동작구 홀몸노인 반려식물 보급·홈앤쇼핑 좋은밥상 오픈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3.08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 디지털 콘텐츠 쇼핑도 '온라인'이 대세 

온라인 쇼핑채널에서 무형 부문은 여행상품과 문화·디지털 컨텐츠, 유형 부문은 유아동 용품과 건강식품 및 가전·디지털기기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월 7일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 유통연구센터가 지난 1년간 매주 500명, 누적 4만 350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상품구입이 어떻게 변했는지 추적,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2018년 4·4분기 11개 상품군의 평균은 온라인 64%, 오프라인 36%로 온라인으로 이미 소비자 쇼핑의 무게 중심이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행상품은 온라인 80%로 오프라인 20%의 4배에 달했으며, 문화·디지털 컨텐츠도 온라인이 77%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대형마트 온라인몰의 치열한 배송경쟁에 오프라인 채널의 마지막 보루였던 장보기의 온라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도 주목된다. 1년 전인 2017년 4·4분기와 비교해 가장 큰 변화를 보인 상품군은 유아동 용품·생활용품·식품·음료로 각각 2% 포인트씩 온라인의 비중이 증가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농협하나로유통, '밀푀유나베·감바스알아히요' 할인 행사

농협하나로유통은 오는 3월 9일까지 양재·창동·고양·성남·수원·삼송 등 수도권에 위치한 주요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간편 조리식품인 밀키트 20% 할인행사를 진행한다고 3월 7일 밝혔다.

밀키트는 Meal(식사)와 Kit(세트) 두 단어의 합성어로 손질된 식재료와 즉시 조리 가능한 소스를 하나에 담은 상품을 말한다. 밀푀유나베는 배추·깻잎·소고기 등을 층층이 쌓아 만드는 꽃모양 전골로 최근 손님맞이용 음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제소스·손질된 국내산 알배기배추·깻잎 등으로 구성 돼있다. 

스페인 정통요리인 감바스알아히요는 색다른 풍미와 맛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감바스알아히요 밀키트 세트는 간편한 조리를 위해 페페론치노, 올리브 등 소량으로 구하기 힘든 재료들로 구성했다.

(사진=농협하나로유통)


동작구, 홀몸노인 700명에게 반려식물 보급 추진

동작구가 저소득 홀몸노인 700여 명에게 반려식물을 보급하려 한다고 3월 5일 밝혔다. 서울시 자치구 공모로 선정된 이번 사업은 반려식물을 돌봄으로써 혼자 사는 어르신들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고, 우울증과 고독사 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이번달 중순부터 동주민센터에서 대상자를 추천받아 3월 말부터 보급할 예정이다. 알레르기 등의 이유로 반려동물을 키울 수 없거나, 심각한 우울을 겪고 있는 사람을 먼저 선정하게 된다.

반려식물을 보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원예치료사와 생활관리사가 정기적으로 동행 방문해 식물 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유선전화로 통화해 수시로 관리하는 등 어르신들이 마음에 위안을 얻고 정서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홈앤쇼핑, 식품 전문매장 '좋은밥상'오픈

홈앤쇼핑이 최근 건강한 먹거리의 수요증가를 반영해 모바일앱 내 식품 전문매장인 '좋은밥상'을 오픈했다고 3월 8일 밝혔다. 마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홈앤쇼핑이 식품 상품 강화에 나선 이유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영역이었던 신선, 가공식품 카테고리가 온라인·모바일 시장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밥상은 ▲산지장터 ▲정육 ▲반찬 ▲간편조리 등 7개의 독립적인 매장을 운영하며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산지장터 매장은 생산자의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는 '생산자 실명제'를 도입해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홈앤쇼핑)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