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우리은행
[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우리은행
  • 이예리
  • 승인 2019.03.1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KB스타샷' 서비스 확대 개편

KB국민은행은 스마트폰 촬영으로 쉽게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KB스타샷'의 서비스 범위를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KB스타샷'은 모바일 뱅킹앱인 KB스타뱅킹에서 카메라 촬영만으로 공과금 납부가 가능한 서비스로, 공과금 용지를 들고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납부하는 불편을 줄여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고객은 영업점 방문 없이 통장·OTP·증명서 등의 중요증서를 모바일로 신청하고 우체국의 본인지정 등기우편을 이용해 받을 수 있다. 신청부터 교부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영업점에 방문할 여유가 없는 고객들에 대한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IBK기업은행,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마인즈랩에 60억원 투자

IBK기업은행은 'IBK-NH 스몰자이언트 사모펀드(PEF)'의 투자기업으로 마인즈랩을 선정하고 투자를 완료했다고 3월 11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60억원이며, 상환전환우선주 인수 형태다. IBK-NH 스몰자이언트 사모펀드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NH투자증권과 공동으로 조성한 사모펀드다.

이번 투자는 중소기업의 생애주기에 맞춰 성장(Scale-up)·재도약(Level-up)·선순환(Cycle-up)을 지원하는 기업은행의 동반자금융(3-up) 중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재도약(Level-up) 금융'의 일환이다.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인터넷뱅킹 가계여신 프로세스 전면 개편

KB국민은행은 고객들이 영업점 방문 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의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대출서류 제출을 전면 디지털화해 무서류–무방문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고객의 중요서류는 스크린스크래핑 기술을 통해 자동 제출할 수 있으며, 부동산 전세(매매)계약서, 영수증 등도 스마트폰 사진촬영 제출이 가능해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비대면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전용 대출상품도 출시했다. 'KB Star 신용대출'은 기존에 직업군 및 기업규모에 따라 달리 운영되었던 비대면 신용대출상품 7종을 통합해 상품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대출조건을 안내한다. 

또한 기존 KB스타뱅킹 및 인터넷뱅킹에 더해 모바일 웹 기반의 대출전용 플랫폼인 'KB스마트대출'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맞춤 금리 및 한도를 확인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우리은행, '우리 CUBE론-X' 중소기업 대출 출시

우리은행은 스마트 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입주 기업과 수출입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강화된 '우리 CUBE론-X'를 출시했다고 3월 11일 밝혔다.

'우리 CUBE론-X'는 우리은행의 중소기업 대표 상품인 '우리 CUBE론'을 리모델링한 상품으로, 기업의 고용 현황·기술력·담보물 등 다양한 요소를 큐브(CUBE)처럼 조합해 최적의 금리와 대출한도를 제공한다.

'우리 CUBE론-X'는 산업단지 입주 기업과 수출입실적(직전연도 50만불 이상) 기업에 대한 우대를 포함하여, 기업의 고용보험 등 4대 사회보험 자동이체 실적·상시근로자 수·기술금융 여부 등에 따라 기본 산출금리 대비 1.5%~2.0% 수준의 대출금리 우대가 가능하다.

 

IBK기업은행, '新퇴직연금 시스템' 도입 

IBK기업은행은 퇴직연금 가입자들의 거래 편의성을 높이고 자산관리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퇴직연금 시스템을 3월 11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가장 큰 변화는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가능한 거래 시간과 종류의 확대다. 확정기여형(DC형), 개인형퇴직연금(개인형IRP) 가입자들은 365일 24시간 '보유상품 변경' 업무를 할 수 있다. 특히 개인형퇴직연금(개인형IRP)은 입금·해지·납입한도 조정 등 모든 거래가 가능하다.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인 'i-ONE ROBO(아이원 로보) 퇴직연금'도 새롭게 도입한다. 고객별 투자성향을 분석해 인공지능(AI)이 맞춤 포트폴리오를 추천하고,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진단해 포트폴리오 조정(리밸런싱)을 자동으로 제안한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