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환경오염' 해결위해 공간 및 주거 시장에 나타난 '新직업'
[신직업 돋보기] '환경오염' 해결위해 공간 및 주거 시장에 나타난 '新직업'
  • 홍원희
  • 승인 2019.03.1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촌은 산업화 이후 급속히 진행되는 환경오염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현재 계속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적인 노력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새로운 신직업이 등장했다.

LED 식물공장 개발자

농업과 스마트한 시스템을 결합하는 LED 식물공장 개발자는 식물공장 설치를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고 식물 재배에 필요한 시스템을 설계한다. 또한 설계에 따른 시공과 시험 운영을 하고, 안정성 점검 등을 진행한다.

생태복원 전문가

위기에 봉착한 생태계를 훼손 이전 상태나 유사한 상태로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멸종될 위기에 처한 동식물을 보호하는 것도 임무 중 하나다. 주요 직무는 생태계 복원에 관한 사업 타당성 조사, 복원 계획 수립 설계와 시공, 생태복원 대상지에 대한 모니터링과 유지 관리로 볼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나오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운영하는 기술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신재생 에너지 자원 조사와 경제성 분석, 신재생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소재, 소자, 시스템 관련 기술 개발 및 제작, 신재생에너지 시스템 설계 및 시공, 운영 및 유지 보수로 주요 직무를 살펴볼 수 있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