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19.03.1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올해 20개 지역아동센터에 학습공간 조성한다 

KB국민은행이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과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의 멘토 KB!' '학습공간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소년의 멘토 KB!' '학습공간 조성사업'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기존 공간을 분리하여 진로체험(학습·문화예술)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학습공간 조성사업'은 지난해까지 총 40개 지역아동센터를 학습공간으로 변모시켰다. 올해도 20개 센터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며, 공사기간 중에는 아동·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외부에서 진로체험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진로활동 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국내 금융권 유일의 KEB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 동남아 위폐 대량 적발

KEB하나은행은 최근 영업점 방문 환전 손님이 제시한 말레이시아 링기트화(貨) 100링기트 권종(券種) 100매가 전량 위폐로 확인되어 경찰 및 국정원이 수사중이라고 3월 13일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국내 금융권 유일의 위폐 감정 전담부서인 '위변조대응센터'를 운영하며, CSI급 첨단장비와 각 통화별 전문가들의 상시 근무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번 위폐 적발도 혼잡한 점심시간대였음에도 불구, '원격 감정' 시스템을 통해 원거리 영업점에 제시된 위폐를 실시간으로 판독해 이뤄낸 결과이다. 

KEB하나은행은 이번에 적발된 위폐에 부착된 홀로그램의 정교함이나 각 화폐에 양각된 일련번호가 모두 다른 점 등을 감안 시 대량 제작 및 유통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신속히 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KB국민은행, 해외 항공기 금융펀드에 2000만 달러 투자

KB국민은행은 해외 항공기 금융펀드에 2000만 달러(약 220억원)를 투자했다고 3월 13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해외 항공기 금융 전문 매니지먼트사인 Novus Aviation Capital이 운용하는 항공기 금융펀드 2건(Tamweel Aviation Finance ll, Cedar Aviation Finance)에 각각 1000만달러씩 투자한다. 해당 펀드는 각각 4억달러, 3억달러 등 총 7억달러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와 보잉을 비롯해 글로벌 금융기관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운용사인 Novus Aviation은 현재까지 25년 이상 항공기 금융시장에서 펀드운용 및 투자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회사이다. 이 운용사는 지난 2013년 에어버스가 참여한 펀드(Tamweel Aviation Finance)의 성공적인 운용성과를 바탕으로 후속 펀드를 출시하게 됐다. 

 

기업은행, 국립공원공단에 'IBK 자연나누리 사업' 3억원 후원

IBK기업은행은 3월 12일 서울 을지로 본점에서 'IBK자연나누리 사업'을 위해 국립공원공단에 후원금 3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IBK자연나누리 사업'은 취약계층 아동·장애인·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전국 21개 국립공원의 생태체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통음식 만들기, 음악미술치료 등의 문화체험도 함께 지원한다.

2013년부터 시작해 5만 8000여명이 참여했다. 올해는 총 7000명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 데이터센터관리시스템 구축 착수

NH농협은행은 3월 12일 경기도 의왕 소재 NH통합IT센터에서 '데이터센터관리시스템 구축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프로젝트로 농협중앙회 및 농협은행·농협생명·손해보험·투자증권 등의 IT자산이 집결한 NH통합IT센터는 IoT와 빅데이터에 기반해 전산장비 및 시설관리를 수행하는 스마트빌딩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예컨대, 전산장비·개폐기 등 주요설비와 사무공간에 IoT센서를 부착해 설비의 온습도, 전력이용현황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장애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한다. 또한 센터내 출입문이 열려있으면 센서를 통해 개방된 문의 위치를 운영자에게 안내하는 등 이상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