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커지는'중국 탈북자 북송 중단 촉구' 집회
점점 커지는'중국 탈북자 북송 중단 촉구' 집회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3.0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탈북자 강제 북송 저지 촉구 집회에 보수단체들이 대거 동참하면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 ⓒ뉴스1

라이트코리아, 자유총연맹, 재향군인회 등 보수단체 연합인 애국단체총협의회는 6일 오후 1시30분 서울 종로구 옥인동 중국대사관 앞에서 회원 80여명(경찰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은 탈북자들의 강제북송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탈북자들은 UN난민협약에 따라 난민으로 적용돼야 할 대상이지만, 북한으로 강제 송환될 경우 결국 죽음으로 내몰리는 처지에 있다"면서 "중국정부가 이러한 절박한 사정과 국제규범을 무시하고 강제 북송한다면 이는 간접 살인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정부가 대국의 위상에 걸맞은 도덕성과 인도주의에 따라 강제 북송을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한국정부도 탈북자는 대한민국의 잠재국민이라는 원칙 아래 중국정부에 '탈북자의 난민지위 인정'을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미리 준비해 온 북한 인공기에 검정 스프레이로 'N(orth) Korea. Out' 라고 쓴 후 불로 태우는 퍼포먼스를 해 한 때 경찰의 저지를 받기도 했다.

한편 탈북난민구출네트워크도 오후 2시 같은 자리에서 23일째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집회는 탈북자단체인 북한민주화위원회가 주관했으며, 이은재 새누리당 의원이 함께 참여해 릴레이 1인 단식 시위를 이어갔다.

이 의원은  "탈북자는 결국 우리국민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우리국민을 북한으로 돌려보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중국이 계속해서 탈북자를 강제 북송한다면 새누리당이 앞장서 국제사회에 대대적으로 알려 중국을 고립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