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천갈등 본격화… 낙천자 반발
與 공천갈등 본격화… 낙천자 반발
  • 신민주 기자
  • 승인 2012.03.0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의 4·11총선 공천 후폭풍이 본격화하고 있다. 친이(친이명박)계 낙천자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된 지역구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공천위)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공천위에 재심(再審)을 잇따라 요청하는가 하면 무소속 출마 가능성까지 내비치고 있다.

특히 6일엔 경남 거제 공천에서 탈락한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이 탈당을 전격 선언하면서 향후 공천심사 결과 등에 따라 낙천한 현역의원을 비롯한 공천신청자들의 '탈당 도미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공천위는 이르면 오는 7일 오후 수도권과 영남권 등에 대한 3차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 부소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연구소에서 회견을 열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008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고 했지만, 난 이번에 박 위원장에게 완전히 속았다"며 "(내가 공천에서 탈락한 건) 철저히 정치사기를 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부소장은 "당초 무소속 출마를 고려하다 당의 요청으로 공천을 신청했던 것"이라며 "그동안의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지역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왔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전날 발표된 2차 공천심사 결과에서 3명으로 압축된 거제지역 경선대상자 명단에 들지 못했다.

김 부소장은 "공천이 공정하게 이뤄졌다면 공천위가 심사에 활용한 여론조사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 만약 공천위가 해당 자료를 공개하지 못하겠다면 내가 하겠다"며 "앞으로 무소속 출마를 포함해 낙천자들과의 연대, 제3당 입당, 신당 창당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새누리당의 비열한 공천 사기극을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 도봉갑이 지역구로 전략공천 지역에 포함된 신지호 의원을 비롯한 일부 낙천인사들은 이날 별도 회동을 갖고 향후 대응방안을 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친이(친이명박)계 진수희 의원(서울 성동갑)과 이명규 원내수석부대표(대구 북갑), 배영식(대구 중·남) 의원은 각각 회견 및 자료를 통해 자신의 지역구가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된 배경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해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경기 여주·양평·가평 공천에서 탈락한 이범관 의원(경기 이천·여주)과 친이계 이화수 의원(경기 안산 상록갑), 친박(친박근혜)계 정해걸 의원(경북 군위·의성·청송) 등 역시 자신의 낙천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천위에 재심을 청구했다.

나아가 수도권 친이계의 '좌장'격인 이재오 전 특임장관과 당내 대권 잠룡(潛龍) 가운데 한 명인 정몽준 의원(전 한나라당 대표)도 트위터와 홈페이지 글을 통해 이번 공천 결과에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심사 자료로 활용된 여론조사 결과 공개를 주장하며 낙천 인사들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에 대해 당연직 공천위원인 권영세 사무총장은 "공천위의 결정엔 사적 감정이 전혀 개입되지 않았다. 공천심사엔 객관적인 자료만 활용됐고 계파에 대한 배려나 고려는 전혀 없었다"고 거듭 이해를 구했으나 당 주변에선 "총선 공천을 계기로 해묵은 계파 갈등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 "이러다 갈라서는 것 아니냐"는 등 '적전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지금 선거 판도는 야권에 우세하기 때문에 당에서 이탈한 후보가 설 수 있는 여지가 크지 않다"면서도 "만일 부산·경남(PK)에서 무소속 출마가 속출하면 야당 후보의 당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박세일 대표가 이끄는 중도신당 국민생각은 당초 이날 마감할 예정이었던 총선 지역구 후보자 공천신청 기간을 연장키로 결정하는 등 새누리당 낙천자들에 대한 영입 작업을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