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금융그룹·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금융그룹·우리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19.03.18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IBK창공(創工) 부산' 1기 혁신 창업기업 모집

IBK기업은행이 'IBK창공(創工) 부산' 1기 혁신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3월 18일 밝혔다.

IBK창공은 창업기업이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투‧융자·컨설팅·사무공간 등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이다. 모집대상은 창업 7년 미만의 기업으로 1차 서면평가, 2차 PT평가를 통해 총 15개 기업을 최종 선발한다.

육성 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이다. 기업은행은 선발기업에게 공유오피스 형태의 사무공간, 액셀러레이터 선보엔젤파트너스와 연계한 1대1 멘토링,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하나금융그룹, 국공립어린이집 지원 사업 1호 '거제시 아주하나어린이집' 개원

하나금융그룹은 3월 18일 거제시와 함께 거제시 아주동에 위치한 '국공립 아주하나어린이집' 완공 및 개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거제시 아주동에 건립된 '국공립 아주하나어린이집'은 지상 2층, 연면적 964㎡(290평) 규모로, 총 130여명의 어린이들이 양질의 공공보육 시설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특히 거제시의 '국공립 아주하나어린이집'은 하나금융그룹이 건립 추진 중인 지자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의 첫 번째 사례로서 의미가 있다. 

또한 건물 구조와 내부 시설 구비, 반 운영까지 장애와 비장애인 아동이 함께 어우러지는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으로 건립, 운영됨으로써, 국내 부족한 장애 영유아 보육 시설의 이용 기회 제공할 뿐 아니라, 유아 시기부터 자연스럽게 편견과 차별 없이 더불어 사는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우리은행, 사회초년생 전용 '첫급여 우리통장' 출시

우리은행은 사회 초년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급여전용 통장인 '첫급여 우리통장'을 출시했다고 3월 18일 밝혔다.

만 18세에서 만 35세까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첫급여 우리통장'은 우대 조건을 급여이체 하나로 단순화 했다. 급여이체 조건을 충족한 고객에게는 은행수수료 면제를 비롯해 신용대출 금리우대 쿠폰과 제주여행 패키지 쿠폰이 제공된다.

'첫급여 우리통장'으로 일정액 이상의 급여를 수취한 고객은 급여일 다음달 16일부터 한 달간 우리은행 수수료는 횟수 제한없이 면제되며 타행 수수료는 5회 면제된다. 특히, 3개월 연속 급여이체 조건을 충족한 고객은 타행 수수료가 한 달간 횟수 제한없이 면제된다. 

 

NH농협은행, '스마트핌 해봄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3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비대면 자산관리서비스 'NH스마트핌'의 설계 및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핌 해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NH스마트핌(Property&pension Investment Manager)'은 농협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에서 비대면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산설계·연금설계·투자설계·All100플랜(은퇴설계 자가진단)으로 구성돼있다. '자산설계'는 연령별 최적 자산배분안을 제시하고, '연금설계'는 고객이 퇴직금만 입력하면 시뮬레이션해 적정 연금수령액과 기간, 절세효과를 한눈에 보여준다. 

'투자설계'는 투자성향에 따라 농협은행이 자체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NH로보-Pro'와 농협은행의 포트폴리오 전문가들의 펀드·퇴직연금 추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며, 'All100플랜(은퇴설계 자가진단)'은 은퇴시점의 개인별 상황에 맞춘 필요·준비자금을 설계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 이제 인공지능으로 잡는다

IBK기업은행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 앱(App)인 'IBK 피싱스톱'을 공동개발하고, 3월 18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수법도 지능화·고도화함에 따라 세 기관이 지난 '2018년 1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IBK 피싱스톱' 앱 개발을 추진했다.

스마트폰에 앱 설치 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예:확률 80%)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피해예방이 가능하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