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배송 만족하는 이유는 "신선한 배송 이뤄지고, 신선한 상품 받을 수 있어서"
새벽 배송 만족하는 이유는 "신선한 배송 이뤄지고, 신선한 상품 받을 수 있어서"
  • 오정희
  • 승인 2019.03.2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유통업계 화두 중 하나인 새벽 배송.  소비자에게 더욱 빠르게 상품을 전달하기 위한 배송 서비스 경쟁이 익일 배송과 당일 배송을 넘어 '새벽 배송' 서비스까지 만들어 냈다. 잠자기 전에 주문을 해서 아침에 일어나 상품을 받는 새벽 배송 서비스는 기다리는 시간이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고 신속하다는 소비자의 평가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최근 배달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유통업계에서 경쟁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새벽 배송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신속한 배송이 이뤄지고, 신선한 상품을 받을 수 있어서 만족해"

전체 응답자의 72.7%가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을 만큼 이미 '새벽 배송'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서비스였으며, 인지자의 절반 이상(53.1%)이 실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을가지고 있었다. 새벽 배송 서비스는 주로 여성과 20~30대 젊은 층의 이용 경험이 많은 편이었다. 이와 함께 1인 가구 구성원과 취업주부가 상대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소비자 10명 중 4명(38.6%)이 새벽 배송 서비스의 이용경험을 가지고 있었는데, 대체로 서비스에 큰 만족감을 드러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74.9%가 새벽 배송 서비스가 만족스러웠다고 응답한 것으로,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이용자라면 누구나 만족해하는 모습이었다. 새벽 배송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신속한 배송이 이뤄지고(26.3%), 신선한 상품을 받을 수 있다(21.5%)는 데서 찾을 수 있었다.

소비자 10명 중 6명 "더 많은 유통업체가 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했으면 좋겠다"

향후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의향도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65.3%가 앞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재)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것이다. 지금도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여성과 20~30대, 취업주부가 앞으로도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픈 마음을 더욱 많이 드러냈다.

또한 앞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전체 응답자의 73.3%가 앞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질 것 같다고 바라보는 것이다. 다만 지금보다 새벽 배송 서비스가 더욱 확대되기를 바라는 기대감이 커 보였다.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앞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고(62.2%), 더 많은 유통업체가 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했으면 좋겠다(58.2%)는 의견을 개진한 것이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