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제3인터넷전문은행· KEB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제3인터넷전문은행· KEB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19.03.2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동국대학교와 농업·농촌 영화 제작

NH농협은행은 지난 3월 27일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학생들과 함께 농업·농촌을 주제로 영화·영상을 제작하기로 하고 제작 지원금 3000만원을 전달했다고 3월 28일 밝혔다.

윤성이 동국대학교 총장과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은 지원금 전달식에서 농업·농촌에 대한 도시민, 젊은 층의 관심 제고 및 인식 개선을 도모하는 영화·영상을 제작하기로 논의했다.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학생들은 두 학기 과정으로 직접 농업·농촌 현장에 방문하여 소재를 발굴해 영화 및 영상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제3인터넷전문은행' 도전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KEB하나은행·SK텔레콤·롯데멤버스 등과 함께 키움증권이 구성하는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3월 28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키움증권·KEB하나은행·SK텔레콤·롯데멤버스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참여함으로써 금융과 유통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보다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편의점 생활 금융서비스 시장을 확실히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함께 다자간 제휴 마케팅을 활성화해 고객 혜택 및 편의를 넓히는 동시에 입·출금 및 이체 서비스를 넘어 외화송금·출금 서비스 같은 복합 금융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업계 대표기업들과 손잡고 '혁신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도전

KEB하나은행은 업계 대표기업들과 최종 컨소시엄 구성을 마치고 금융위원회에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3월 27일 밝혔다.

금번 컨소시엄은 이미 알려졌던 KEB하나은행·다우키움그룹·SKT 외에 유통(11번가·세븐일레븐·롯데멤버스)·ICT(메가존클라우드·아프리카TV·데모데이)·핀테크(에이젠글로벌·피노텍·원투씨엠)·생활 밀착형 서비스(하나투어·바디프렌드·바로고) 등 30여개의 각 업계 대표 기업들로 구성됐다.

명실상부한 'New ICT Bank'를 선언한 New 디지털 뱅크는 글로벌 선도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통신·유통·금융의 AI·빅데이터 노하우와 유망 핀테크 업체의 신기술을 융합해 TV와 자동차를 연결한 사물인터넷(IOT) 뱅킹·증강현실(AR) 기반의 부동산금융·가상현실(VR) 기반의 가상지점 제공 등 기존 은행을 넘어서는 혁신적인 디지털 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에코트리 캠페인' 진행

KB국민은행은 3월 26일, 강원도 양구군 2사단 노도 과학화 전투 훈련장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에코트리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에코트리 캠페인은 민(기업)·관(환경부)·군(육군) 이 함께 육군 사격장 및 훈련장의 녹색화를 위해 나무를 심는 행사이다. '군부대 나무심기'는 미세먼지 저감뿐만 아니라 군부대 훈련장 주변의 소음을 줄이고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서 군부대와 지역주민의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도 한다.

KB국민은행은 미세먼지 저감 및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KOICA, (사)푸른아시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과 미세먼지 발원지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몽골 미세먼지 발원지를 관리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미세먼지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도모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2.5억 스위스프랑 채권 발행

IBK기업은행은 3월 26일 2억5000만 스위스프랑 규모의 채권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만기는 6.3년이며, 발행금리는 '스위스프랑 미드스왑금리+32bp'로 쿠폰 금리는 0.0219%이다. 동일 만기 달러 조달 금리에 비해 15bp이상 저렴하게 조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은행 측은 전했다.

기업은행의 스위스프랑 채권 발행은 2012년 이후 7년 만으로, 이번 채권은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에 대한 선제 차환 용도로 쓰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 'KB맑은하늘' 금융상품 패키지 출시

KB국민은행은 3월 28일, 고객과 함께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KB맑은하늘' 금융상품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금융상품도 고객이 미세먼지 저감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 관련 혜택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KB맑은하늘적금'은 고객이 맑은 하늘을 지키기 위한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하면 우대금리(최고 연 1.0%p)와 대중교통/자전거 상해 관련 무료 보험서비스(최대 2억원 보장)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친환경 특화상품이다. 

KB맑은하늘신탁'은 고객이 대중교통 이용 등의 미세먼지 저감 노력을 한 경우 기존 KB국민은행의 인기 신탁상품에 보수 할인의 혜택을 추가한 특화 상품이다. 함께 출시되는 'KB맑은하늘공익신탁'은 고객이 지정된 신탁상품 가입 시 부담하는 신탁보수 금액의 10%를 돌려 받아 기부할 수 있으며, 연말 정산 시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