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K쇼핑 AR쇼룸 출시·한국공항공사 펫티켓 수립·사천시 1인 가구 전수조사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K쇼핑 AR쇼룸 출시·한국공항공사 펫티켓 수립·사천시 1인 가구 전수조사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3.30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쇼핑, 홈쇼핑 상품 가상 피팅해 볼 수 있는 'AR쇼룸' 출시

K쇼핑이 고객이 모바일과 연동된 TV 화면상에서 옷을 피팅해 볼 수 있는 'AR쇼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월 28일 밝혔다.

AR쇼룸은 KTH와 KT가 공동 협력해 출시하는 서비스다. K쇼핑을 운영하는 KTH는 통신 기업 KT와 지난 3월 27일 KT IPTV 기반 홈쇼핑 실감형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R쇼룸'은 실시간 방송 중인 홈쇼핑 상품을 3D 콘텐츠로 구현하고, TV와 모바일을 연동해 고객이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다. K쇼핑 TV앱 영역에 노출된 'AR쇼룸(체험)' 버튼을 클릭하고 TV화면의 QR코드를 모바일로 스캔하면 TV와 AR쇼룸 앱이 연결된다. AR쇼룸 앱으로 화면에 노출된 상품 모양의 AR카드를 스캔하면, 모바일 영상이 TV로 전송돼 상품을 가상 체험해볼 수 있다.

(사진=k쇼핑)


한국공항공사, '펫티켓' 수립 반려동물 지원 서비스 시작 

한국공항공사는 모든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이용을 위해 반려동물을 동반한 고객의 공항이용 기준 '펫티켓(Pet + Etiquette)'을 수립하고 홍보에 나선다.

공사는 반려동물을 동반해 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다중공공시설인 여객터미널에서 '반려동물 동반고객 공항이용 기준'을 마련한다. 오는 3월 29일부터 전국 14개 공항 안내데스크에서 반려동물용 목줄을 대여하고 배변봉투를 무료로 제공한다. 

개정된 동물보호법과 대중교통 여객운송약관, 반려동물관리협회 등 자문을 반영해 반려동물 공항이용 기준을 마련했다. 기준에는 ▲공항내 반려동물 전용케이지 이용과 이동방법 ▲목줄의 길이 ▲반려동물 배변물의 처리방법 ▲법령에 명시된 맹견 출입제한 안내 ▲예방접종과 인식표 착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사진=한국공항공사)


사천시, 주민과 함께 찾고 돕는 '복지 위기가구 전수조사' 실시

사천시는 '함께 만들고 두루 누리는 행복한 사천 구현'을 위해 신규시책사업으로 복지 위기가구, 특히 1인 가구 고독사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중장년층 1인 가구의 전수조사를 지난 25일부터 오는 5월 5일까지 6주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실시한다. 

사천시에 주소를 둔 60세부터 64세까지의 1인 남성가구를 대상으로 읍면동 담당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이·통장과 함께 방문상담 등을 통해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등을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조사대상자 중 복지 위험도가 높은 대상자는 별도로 통합 사례관리로 연계 및 정기적인 모니터링 등으로 위기상황을 조기에 대처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이·통장 등과 결연을 통해 사회적 관계망 형성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사천시)


1인 가구 증가에 냉동 간편식 빠르게 '성장'

1인 가구가 늘면서 식품 시장의 판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다양한 기호에 맞춘 냉동식품이 출시되면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월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냉동식품은 구매자의 편의를 높여주며 가성비도 높아 꾸준히 사랑받는 인기 상품이다. 대표적인 분야는 냉동 피자다. 최근 냉동피자 시장은 배달 피자를 견제하며 급격히 성장 중이다. 2016년 114억 원(이하 닐슨코리아)였던 시장 규모는 2018년 9월 기준 1010억 원으로 785.9% 커졌다. 

냉동식품에 대해 흔히 갖는 우려인 방부제 사용의 부작용도 이제는 옛일이다. 방부제 없이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급속 냉동 기술의 발전 덕분이다. 푸드컴퍼니 양유 대표 브랜드 '청년떡집'이 바로 그 예다. 청년떡집 떡은 냉동 보관할 시 12개월까지 안전하게 먹을 수 있고, 자연해동만으로도 갓 만든 떡의 식감과 맛을 즐길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