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편의점 로손 셀프 계산대 도입·롯데쇼핑 롯데 ON 서비스·증평군 초록의 안부인사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편의점 로손 셀프 계산대 도입·롯데쇼핑 롯데 ON 서비스·증평군 초록의 안부인사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4.02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편의점 로손, 10월까지 모든 점포 '셀프 계산대' 도입

4월 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편의점업체 로손은 이달부터 이용객이 스스로 상품 가격을 계산하는 '셀프 계산대' 시스템 도입에 나서기로 했다. 오는 10월까지 1만 4000여개에 달하는 모든 점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는 점포 안에 있는 일부 계산대에서 이용객이 전용 단말기를 사용해 상품 바코드를 찍고 정산하는 것이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력이 부족해지면서 편의점 24시간 영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가운데 점포 운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일반 계산대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셀프 계산대'로 전환할 수 있어 해당 시간대에 근무하는 종업원 수 등에 맞춰 가맹점이 판단해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 로손은 이렇게 해도 점포 안에는 종업원이 있기 때문에 방범 측면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롯데쇼핑, 고객 편의성 강화한 '롯데 ON 서비스'
 
롯데쇼핑이 '롯데 ON' 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롯데 e커머스 프로젝트의 첫 발을 내디딘다. 4월 1일 런칭한 '롯데 ON' 서비스는 별도의 '앱'이 아닌 각사 온라인 몰 간 이동경험을 제공, 가교 역할을 하는 통합 로그인 서비스로써 단 한번의 로그인 만으로 롯데 유통 7개社(백화점·마트·슈퍼·홈쇼핑·하이마트·롭스·닷컴)의 온라인 몰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롯데백화점의 앱(엘롯데)과 롯데하이마트의 앱에서 구매하는 상품에 맞춰 각각의 앱마다 별도 로그인이 필요했지만, 4월 1일 이후부터는 '엘롯데' 앱에서 1회의 로그인 후 앱 화면 우측 상단의 'ON 몰 이동' 버튼을 터치 하면 바로 '롯데하이마트 웹 페이지'로 이동해 별도 로그인 필요없이 자유로운 쇼핑이 가능하다.

또한 7개사 온라인 몰에 통합검색기능이 지원된다. 검색창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하면 해당 판매상품 외에도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되는 상품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본인이 검색했던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社별 온라인몰에서 제공하는 관련 상품도 추천 받을 수 있다.

(사진=롯데쇼핑)


증평군, 고독사 대비 '초록의 안부인사' 연중 운영

증평읍이 최근 '고독사' 사고가 늘어나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녹즙배달 사업인 초록의 안부인사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민관협력공모금으로 한시적으로 진행됐던 이 사업은 녹즙판매원이 고독사 위험가구를 방문해 건강음료를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증평읍은 이 사업이 대상자들로부터 반응이 좋고 실제로 고독사 위험가구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이상 징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8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읍은 사례관리 대상자 중 고독사위험이 있는 50가구를 대상으로 건강음료를 주 2회씩 지원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르꼬끄스포르티브, 스포츠 러닝 이벤트 '만발잘런' 개최

르꼬끄스포르티브(이하 르꼬끄)가 워라벨 세대를 위한 스포츠 러닝 이벤트 '만발잘런(만나서 반가워 잘 뛰어보자!)'를 개최한다. 4월 13일부터 매주 1회씩 4주간 진행되는 '만발잘런'은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한 어반 감성의 러닝이벤트로 서울 속 베스트 러닝 코스에 피트니스와 필라테스를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만반잘런'은 피트니스 플랫폼 '무브360'에서 피트니스 러닝 크루와 함께 음악에 몸을 맡기며 에너지 넘치는 러닝을 즐길 수 있는 '파워 러닝 코스'와 지친 몸을 필라테스로 부드럽게 풀 수 있는 달빛 러닝 '러닝 테스 코스'로 이루어져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춰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는 '런예인'으로 통하는 러닝 전문가 박지혜·러닝 전도사 안정은·필라테스 트레이너 박유주·피트니스 전문가 손소희와 함께 참가자들과 즐기는 클래스로 진행 될 예정이다.

(사진=르꼬끄스포르티브)


교원웰스, 1인 가구 겨냥 초소형 '공기청정기' 출시

교원그룹은 공간 활용도를 높인 초소형 '웰스 공기청정기(모델명 AL106)'를 출시한다고 4월 2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청정면적 24.7㎡ 규모로 침실이나 공부방, 1인 가구 등에 적합한 공기청정기다. 패브릭 질감의 감성 패턴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기본 스탠드형으로 바닥에 놓거나 벽걸이형으로도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오염된 공기 흡입 시 공기 저항을 최소화해 많은 양을 한번에 빨아들이며 필터를 통과한 깨끗한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킨다. '계절 특화 필터'를 통해 최적의 공기청정 성능을 유지한다. 또 조용한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저소음 공부모드' 기능을 갖췄다. 

(사진=교원웰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