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롯데 ON 출시 한 달만에 매출 30% 증가·배달의민족 월 이용자수 1000만·종로구 1인 가구 맞춤형 행사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롯데 ON 출시 한 달만에 매출 30% 증가·배달의민족 월 이용자수 1000만·종로구 1인 가구 맞춤형 행사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5.03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 ON 출시 한 달만에 매출 30% 증가

롯데쇼핑은 지난 4월 1일 론칭한 '롯데 ON'의 한 달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30%가량 증가했다고 5월 1일 밝혔다. 이 기간 하루 평균 방문고객(트래픽)이 400만 명에 육박해 전년 동기 대비 60%포인트가 넘는 신장률을 기록했다.

롯데 ON은 롯데쇼핑 유통 7개 계열사(백화점·마트·슈퍼·홈쇼핑·하이마트·롭스·닷컴) 온라인 몰을 로그인 한 번으로 모두 이용할 수 있고, 통합 검색 및 추천 기능이 더해진 통합사이트다. 론칭 첫날인 4월 1일은 하루 560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론칭을 기념하며 온·오프라인에서 함께 진행한 '롯데ON, 반값ON' 행사에서 롯데하이마트의 '다이슨 슈퍼소닉 드라이어' 150대는 행사 시작 58초 만에 매진됐고, 롯데백화점의 '에스티로더 갈색병'은 200개 한정 수량이 행사 시작 2분 만에 완판됐다. 

(사진=롯데쇼핑)


배달의민족, 월 이용자수 1000만명 돌파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onthly Active Users; MAU)가 지난 4월 약 1030만 명을 기록했다고 5월 2일 밝혔다.

이는 2010년 6월 배달의민족 서비스 출시 약 9년 만이다. MAU는 앱 출시 2년 만인 2012년 100만 명을 돌파한 이래, 2014년 300만 명, 2017년 500만 명에 이어 지난해 말에는 9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왔다. 월간 주문수도 늘었다. 4월 말 현재 약 2907만건을 기록하고 있다. 2015년 5월 500만건에서 6배 가까이 증가한 셈이다. 

배달의민족은 외식업 자영업자들의 매출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한 해 동안 배달의민족을 통해 거래된 금액은 전년 대비 73% 늘어난 5조 2000억원으로, 업주 1인당 배민을 통한 월 평균 매출액은 1년 전에 비해 30%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종로구, 저소득 1인 가구 맞춤형복지

서울 종로구는 저소득층 고독사를 예방하고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자 저소득층 1인 가구 맞춤형 행사를 개최한다고 5월 1일 밝혔다. 

창신제3동은 6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창신제3동주민센터에서 중·장년층 1인 가구 맞춤형 행사인 '5060 싱글남, 행복愛너지'를 연다. 5060 싱글남, 행복愛너지는 동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가 추천한 기초생활수급자 중·장년층 1인 가구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종로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문가가 ▲상담 ▲심리검사 ▲요리 ▲종로건강산책로 걷기 ▲비누 만들기 등을 추진한다. 매주 방문간호사가 개별 운동법과 식이개선 관리를 안내한다. 

(사진=종로구)


브리타, 1~2인 가구 맞춤형 정수기 '마렐라 쿨' 선보여
 
브리타가 1~2인 가구에 적합한 사이즈의 가정용 정수기 '마렐라 쿨'을 한국에 선보인다고 5월 2일 밝혔다. 
 
마렐라 쿨은 지난 2월 출시한 마렐라 XL 블루에 이어 국내에 추가로 선보이는 제품이다. 마렐라 XL 블루가 3.5ℓ로 3~4인 가구에 적합한 용량이었다면 마렐라 쿨은 1~2인 가구에 맞는 콤팩트한 용량으로 차별화했다. 
 
마렐라 쿨은 총 용량 2.4ℓ로 1회 급수 시 1.4ℓ 정수가 가능하다. 냉장고 문 음료 보관 섹션에 수납이 가능해 냉장고 내부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뚜껑 상단에는 4주마다 필터 카트리지 교환 시기를 알려주는 필터 수명 디스플레이 '브리타 메모'가 탑재돼 있어 사용자들이 교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배려했다. 

(사진=브리타코리아)


우아한형제들·건국대학교, 자율주행 배달로봇 개발 위한 MOU 체결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건국대학교와 자율주행 배달 로봇의 상용화 및 사람과 로봇 간의 상호작용 연구 협력을 위한 제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월 3일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우아한형제들과 건국대학교는 자율주행 배달로봇이 실생활에 활용되기까지 필요한 다양한 연구를 함께 해 나갈 계획이다. 연구는 건국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센터장 황용석 교수)가 수행한다. 올해 안에 건국대학교 캠퍼스에서 자율주행 배달로봇의 실외 주행 테스트를 추진한다는 구체적인 방안도 포함됐다.

이 밖에도 양측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율주행 로봇 상용화를 위한 산학 협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산업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현장실습·창업보육·연구 인력 교류 등을 진행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LG유플러스·GS샵, 음성으로 간편하게 주문하는 'AI홈쇼핑' 서비스 출시

LG유플러스와 GS샵은 생방송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음성으로 간편히 주문할 수 있는 AI홈쇼핑 서비스를 5월 5일 출시한다. AI홈쇼핑은 ▲주문 및 결제 ▲주문취소 ▲방송알림설정 등 음성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기존 ARS 전화 연결을 기다리거나 모바일 앱으로 상품을 일일이 확인하고 주문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

결제 방법은 별도의 모바일 앱 설치와 간편결제를 등록하는 절차 없이 신용카드·ARS·무통장입금을 선택하거나 GS샵의 전화주문을 이용한 고객이면 결제수단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AI홈쇼핑은 타사에는 없는 특정 상품에 대한 방송편성정보 검색 및 방송알람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마스크팩 방송 언제 해?"라고 말해 마스크팩 방송 편성표를 확인하고, 원하는 방송을 알림 설정할 수 있다. 알림을 설정하면 방송 시작 30분 전 스마트폰 문자를 통해 알려준다.

(사진=LG유플러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