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LG화학 vs SK이노베이션, 인력유출과 영업비밀 침해 건으로 美서 불꽃 튀는 신경전
[뉴스줌인] LG화학 vs SK이노베이션, 인력유출과 영업비밀 침해 건으로 美서 불꽃 튀는 신경전
  • 이지원
  • 승인 2019.05.0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그룹과 SK그룹이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와 인력유출을 놓고 미국에서 법적소송을 벌이고 있다. (사진=LG화학 공식 홈페이지에서 캡처)

국내의 대기업 LG그룹과 SK그룹이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와 인력유출을 놓고 미국에서 법적소송을 벌이고 있다.

지난 2019년 4월 29일(현지시간), LG그룹의 LG화학에서는 SK그룹의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SK이노베이션의 전지사업 미국 법인 'SK 배터리 아메리카(SK Battery America)'가 있는 미국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SK이노베이션을 '영업 비밀(Trade Secrets) 침해'로 제소했음을 밝혔다. 

최근 2~3년 동안 LG화학의 전문인력들을 SK이노베이션이 채용해가는 방식으로 개발한 2차전지 핵심기술들을 빼간 것은 물론 2017년부터 약 2년 만에 LG화학은 ▲연구개발 ▲생산 ▲품질관리 ▲구매 ▲영업 등의 전 분야에서 76명의 핵심인력을 이른 바 '빼오기 식'으로 채용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의 입사지원 서류에 지원자가 LG화학에서 수행한 상세한 업무 내역은 물론 프로젝트 리더, 프로젝트를 함께한 동료 전원의 실명도 기술하도록 돼 있다"며 "2차전지 양산 기술 및 핵심 공정기술 등과 관련된 LG화학의 주요 영업비밀이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담겨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LG화학은 ITC에 2차전지와 관련해 영업비밀을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셀, 팩, 샘플 등의 미국 내 수입을 전면 금지하도록 하는 방안을 요청했다.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도 영업비밀 침해금지 밀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또한 LG화학은 이번 소송 건에 대해 "LG화학 자체 조사 결과, SK이노베이션이 전지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2017년을 기점으로 2차전지 관련 핵심기술이 다량 유출된 구체적인 자료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라며 소송 제기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빼오기 식으로 채용한 76명의 핵심인력 중 LG화학이 특정 자동차 업체와 진행하고 있는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에 참여한 핵심인력들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으며, 2016년에도 1명이 SK이노베이션으로 옮겼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이에 그치지 않고 SK이노베이션의 '핵심 인력 빼가기'가 현재도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주장했다. 따라서 이번 소송에는 추가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한 의도도 담겨 있는 것이라 추측해 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LG화학 측은 "SK이노베이션의 입사지원 서류에는 2차전지의 양산 기술 및 핵심 공정기술 등과 관련된 LG화학의 영업비밀이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담겨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입사지원 서류에 LG화학에서 수행한 상세한 업무 내역은 물론 프로젝트 리더, 프로젝트를 함께한 동료 전원의 실명까지도 함께 기술하도록 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 측에서 입사를 지원하는 인원들을 집단적으로 공모, LG화학의 선행기술과 핵심 공정기술 등을 유출한 것이라 주장했다. 또한 이진 전 회사 시스템에서 개인당 400여 건~1900여 건의 핵심기술 관련 문서를 다운로드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LG화학은 2017년 10월과 2019년 4월, 총 2차례에 걸쳐 SK이노베이션 측에 내용증명 공물은 통해 영업 비밀과 기술 정보 등 유출 가능성이 높은 인력에 대한 채용절차 중단을 요청하고 그러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유출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법적 조치를 고려할 것 또한 경고한 바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자제요청에도 SK이노베이션 측은 핵심인력 채용 과정에서 유출된 영업비밀 등을 이용해 선두업체 수준의 자동차용 2차전지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약했으며, 이러한 점들이 최근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2016년 말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수주 잔고는 30GWh에 불과했으나, 올 2019년 1분기 기준으로는 430GWh까지 총 1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은 이와 같은 LG화학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하며 나섰다. (사진=SK이노베이션 공식 홈페이지에서 캡처)

SK이노베이션은 이와 같은 LG화학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나섰다.

2019년 5월 2일, SK이노베이션은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개발기술 및 생산방식이 다르고 이미 핵심 기술력 자체가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어 경쟁사의 기술이나 영업비밀이 필요 없다"며 "경쟁사가 주장하는 형태인 '빼오기 식'으로 인력을 채용한 적 없고 모두 자발적으로 온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쟁사가 비신사적인 태도와 근거 없이 SK이노베이션을 깎아내리는 행위를 멈추지 않으면 법적 조치 등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라도 강력하고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LG화학이 국내 업체이고, 국내 업체간의 분쟁이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 올 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에 대한 해외시장에서의 평판 저해와 입찰 시 입을 수 있는 불이익을 우려해 정면대응 대신 경쟁사가 자제하기를 기다렸지만 계속되는 비방에 고객과 시장을 대상으로 명확하게 설명하고 나서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996년부터 배터리 개발을 시작했으며, 그동안 조 단위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해 이미 자체적으로도 수준급의 기술 수준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경쟁기업과 설계와 생산 기술 개발 방식의 차이가 커 특정 경쟁사의 영업비밀이 필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즉, 경쟁사가 제기한 인력 빼오기를 통한 영업비밀 침해가 성립할 수 없다고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또한 생산 공정방식에서도 '전극을 쌓아 붙여 접는 방식'인 경쟁사와 달리 SK이노베이션은 전극을 먼저 낱장으로 재단 후 분리막과 번갈아가면서 쌓는 방식인 'Zigzag Stacking'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접착공정을 없애 생산단계가 줄어 성능과 마진에서 경쟁사에 비해 기술적 우위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국내외 배터리 업계 중에서는 유일하게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Lithium-ion Battery Separator, LiBS)' 기술과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어 차별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경쟁사 인력을 빼와 경쟁사의 영업비밀을 침해해 사업을 성장시켰다는 주장은 일체의 근거도 없으며, 사실과도 전혀 다른 허위 주장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SK이노베이션은 빼오기 식 채용방법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간 공개모집 방식의 경력직 채용을 통해 많은 구성원을 신규로 채용해 왔지만, 회사가 먼저 개별 구성원을 직접 접촉해 채용하는 이른 바 빼오기 식 채용이 아닌 공개채용을 통해 자발적으로 지원한 후보자들 중 채용해 온 것이라며 인력 빼가기 주장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SK이노베이션은 경쟁사가 보도자료를 통해 제시한 문건은 후보자들이 자신의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로 SK이노베이션 내부 기술력을 기준으로 보면 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것이라며 모두 파기한 것들이라고 설명하고, 이 같은 형태는 대부분 기업들이 경력직 채용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외부에서 온 SK이노베이션 한 직원은 "LG화학도 그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왜 그런 것을 증거로 제시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SK이노베이션은 경력직 구성원들이 혹시라도 전 직장의 정보를 활용하려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전 직장 정보 활용금지' 서약서를 지원 시와 채용 후 총 두 번에 걸쳐 받고 있으며, 이를 어길 시에는 최고 채용 취소 조항도 들어 있다고 추가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전기차 시장은 이제 성장하기 시작한 만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업계 모두가 선의의 경쟁을 통해 밸류체인 전체가 공동으로 발전해야 할 시점에  이런 식의 경쟁사 깎아내리기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은 경쟁사가 멈추지 않고 계속한다면 고객과 시장 보호를 위해 법적 조치등을 포함한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다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