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발효 관련 심야 항의집회 열려
한미FTA 발효 관련 심야 항의집회 열려
  • 윤동철 기자
  • 승인 2012.03.15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참가자 9명 현장 체포

15일 자정 공식 발효되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규탄하며 대규모 집회가 열려 참가자 9명이 체포되었다.

한미FTA범국민운동본부(범국본)는 한미FTA 발효를 5시간 앞둔 14일 오후 7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정동영 민주통합당 의원, 조준호 통합진보당 대표 등 700여명(경찰추산)이 모인 가운데 '한미FTA 폐기 촉구 집회'를 열고 "정부는 한미FTA 발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5년이 넘게 한미FTA 폐기를 외쳐온 국민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15일 자정 한미FTA를 발효시킨다"면서 "한미FTA는 단순한 무역거래가 아닌 한국시장이 미국시장에 편입돼 주권을 상실하게 되는 제2의 한일합방 협정으로 15일은 우리나라가 망하는 망국일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록 망국일을 앞두고 집회밖에 못하고 있지만 한미FTA 발효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기에 결코 좌절하지 않겠다"며 "다가오는 대선과 총선에 한미FTA를 폐기할 수 있는 대통령과 정치인을 뽑아 한미FTA를 반드시 폐기시키고 말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후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광화문 광장 방향으로 행진하려 했으나 경찰의 저지로 무산됐다.

이에 150명 정도가 경찰의 저지를 따돌리며 청계천 위아래 도로로 나누어 동대문 평화시장 방향으로 1시간 30분 가량 거리행진을 벌이며 "명박퇴진, FTA비준 무효"를 외쳤다.

경찰은 이들이 동대문을 거쳐 을지로6가로 돌아서 시청을 향하는 동안 세 차례에 걸쳐 자진해산 명령을 내렸으나 행진이 차도를 점거하며 계속되자 을지로4가 농협 부근에 이르러 시위대를 둘러싸고 현장체포에 나섰다.

경찰은 이날 집회현장에서 총 9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