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미 정상 "한미FTA, 세계자유무역 좋은 모델될 것"
한ㆍ미 정상 "한미FTA, 세계자유무역 좋은 모델될 것"
  • 김동성 기자
  • 승인 2012.03.15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경제의 위기극복과 경제성장을 위해 상호 노력키로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 15일 오전 전화통화를 갖고 한미 FTA가 세계 자유무역의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평가한 뒤 양국경제의 위기극복과 경제성장을 위해 서로 노력키로 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 ‘한미FTA 환영 기자회견’에서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보수단체 회원들이 이명박-오바마 대통령의 가면을 쓰고 환영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뉴스1

이 대통령은 "이번 한미 FTA 발효가 양국 경제발전 및 관계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동안 오바마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한미 FTA는 높은 수준의 협약으로 세계 자유무역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기를 바란다"며 " 미국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은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좋은 신호"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 FTA가 발효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국민과 양국 동맹에 중요한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이 대통령에게 감사한다"며 "이번 발효를 계기로 양국의 투자, 교역, 수출,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 두 나라가 전세계 시장개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주후 한국 방문에서의 만남을 고대하고 있다"며 "성공적인 핵안보정상회의를 통해 핵테러 예방을 위해 협력하고 북한을 포함한 동북아 정세에 대해 심도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오바마 대통령의 제안으로 시작된 핵안보정상회의는 세계 역사에 큰 의미가 있다"며 "협력에 감사한다. 이달 말 만나기를 기대하며 양자회담 등을 통해 동북아 정세에 대해서도 깊은 대화를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