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스페인 하숙' 속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그것이 궁금] '스페인 하숙' 속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기 위해 필요한 비용은?
  • 이예리
  • 승인 2019.05.1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N 예능프로그램 '스페인 하숙' 덕분에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월은 아름다운 경치에 반해서 혹 힐링의 시간이 필요해서 순례길 완주를 계획 중이라면 비행기표가 저렴하고 날씨가 이상적이라 최적이다.

이 글에 적혀있는 지출 예상 비용을 참고하면 여행 계획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배경

산티아고 순례길은 (엘 카미노 데 산티아고) 예수 그리스도의 열두 제자 중 한명인 야고보가 매장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도착하는 도보순례다. 종착지인 산티아고는 9개의 주요 순례길을 통하여 갈 수 있으며 순례길마다 거리가 최소 90키로부터 최대 1000키로로 상당한 차이를 보고 있다. 출발지도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로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순례길에 따라 비용이 상이할 수 있다.

순례길별 총 소요 비용

평균적으로 순례길 완주에는 230만원의 비용이 필요하다. 이는 150만원 상당의 비행편 가격과 80만원 상당의 숙박/식사 비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스럽게 가장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Via de la Plata 순례길이 약 320만원으로 가장 비쌌으며 총 6일만 소요되는 Camino Finisterre가 약 160만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스페인 하숙' 알베르게 가기

'스페인 하숙"의 촬영 장소는 Villafranca del Bierzo라는 마을에 위치한 알베르게이며 이곳은 Camino Frances 순례길의 일부이다. 따라서 예능에서 나온 스페인 하숙의 흔적을 경험하고 싶다면 최소 250만원 이상의 자금을 준비해야 한다. 물론 Camino Frances는 대다수의 순례자들이 선택하는 루트이며 가장 대중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스페인 하숙" 알베르게를 지나갈 수도 있다.

주요 소비 영역

엘 카미노 데 산티아고 순례 시 필수 지출 영역은 항공편 그리고 숙박 및 식사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순례길마다 최소 소비 비용을 이하 정리했다.

항공편

인천을 기준으로 약 순례길의 시발점인 빌바오·리스본·포르토·오비에도·세비야·리옹·그리고 페롤 총 7개의 도시로 출발하는 항공편의 평균 가격은 약 69만원이다. 최저 가격은 약 54만원인 Via Podiensis의 시작점인 리옹으로 가는 비행편이다. 반면에 Camino Primitivo의 시작점인 오비에도로 향하는 비행기표가 약 96만원으로 가장 비싼 편이였다.

 

숙박 및 식사 비용

일반적으로 순례자들은 알베르게라는 순례자 숙소에서 머무르며 이는 도시 크기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1박에 약 1만 7000원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특히 대도시에서 멀어질수록 그리고 목적지에 가까워 질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점은 아시면 유용할 수도 있다. 추가적으로 알베르게에서 숙박을 희망하는 경우 순례자 여권을 필수 제시해야 하는 점도 기억하자.

 

쉽게 경비 절약하기

보시다시피 스페인 순례길 완주에는 몇백만원 상당의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소비자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밸류챔피언에서 이를 더 감소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조사했다.

비행기표 값 절약: 대도시에서 대중교통 활용하기

주요 도시에서 시작하지 않는 일부 루트의 경우 수도인 마드리드까지만 비행기로 이동하고 이후 기차나 버스로 환승하면 비행기표 가격을 낮출 수 있다. 특히 오비에도, 페롤, 그리고 세비야에서 시작하는 Camino Primitivo, Camino Ingles, 그리고 Via de la Plata의 경우 최대 30만원 이상의 경비를 절감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드리드행 편도 비행기표는 약 54만원이며, 마드리드에서 각 도시로 향하는 기차표는 약 7만원밖에 하지 않는다.

요리하기

유사히 식사를 식당보다 요리해서 해결하는 경우 지출을 더욱 줄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알베르게 호스텔들은 주방이 있고 마을에서 식자재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순례자 길에 위치한 식당들은 순례자 전용 메뉴를 보다 낮은 가격에 제공하기는 하지만 각 식당마다 음식의 질 차이가 크며 가격도 일반적으로 만원 이상 하기 때문에 요리는 식비 절약을 희망하는 여행자에게는 요리하는 것도 이상적인 절약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알베르게에서 요리하는 것은 다른 순례자들을 만날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신용카드로 결제하기

올바른 신용카드 활용 시 비행기표, 숙박비, 그리고 식비 등 전반적인 여행 경비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이는 대다수의 신용카드가 비행기표 구입만이 아니라 해외 소비 대상으로도 뛰어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마일리지 카드의 경우 비행기표 등 높은 소비 결제 시 다음 여행을 위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해 이상적이다. 더 나아가 장기간 많은 짐을 가지고 걸어다녀야하는 순례길 특성상 현금보다는 신용카드가 더 현명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가게 및 알베르게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일정한 수준의 현금 보유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데일리팝은 밸류챔피언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https://www.valuechampion.co.kr/스페인-하숙-순례길-완주에-필요한-비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