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10명 중 6명 반려동물 동반 여행간다·생명보험재단 독거노인 자립생활 지원·휴게소도 간편결제 열풍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10명 중 6명 반려동물 동반 여행간다·생명보험재단 독거노인 자립생활 지원·휴게소도 간편결제 열풍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5.2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인 10명 중 6명, 반려동물과 여행간다

'종합숙박 레저 앱 고코투어'는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아 자사의 360만 회원 중 반려동물을 키우는 회원을 대상으로 '반려동물과 여행'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반려동물과 여행을 떠날 것인가'에 대한 설문에 52%가 '함께간다'고 답했으며, 36%의 응답자는 '반려동물과 여행을 포기한다'고 답했다. 여행을 포기한 응답자의 이유로는 '시설과 서비스부족'이 4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주변 시선의 불편'(24%)·'반려동물의 건강문제'(17%)·'비용에 대한 부담'(13%)순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과 여행을 떠날 시 가장 신중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에는 48%가 '숙박'을 선택했으며, 이어 교통(37%)·여행지(12%)·보험(3%)이다. 반려동물과 여행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는 자동차가 56%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비행기(25%)·기차(17%)·버스(7%) 등이 뒤를 이었다.

(사진=고코투어)


가족과 함께 사는 남녀 36.8% 하루 20분 미만 대화

우리나라 10대~50대 이상 남녀 10명 중 8명은 가족과 함께 살며, 이중 36.8%는 가족과 하루 20분 미만 대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지난 5월 3일부터 5월 13일까지 전국 10대~50대 이상 남녀 회원 1036명을 대상으로 '가족과 얼마나 대화하세요?'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전체 응답자의 80%가 현재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36.8%는 가족과의 대화 시간이 하루 20분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과 함께 살면서도 대화를 나누지 못하는 이유를 물었더니 "가족과 마주칠 시간이 없어서"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37.9%로 가장 많았다.

(사진=알바천국)


생명보험재단, 생활 지원 위한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MOU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하 생명보험재단)은 5월 22일 전라북도 전주시청에서 김승수 전주시장, 생명보험재단 조경연 상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전주시와 저소득 남성 독거노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는 여성 독거노인에 비해 자립적인 일상 생활이 어려운 남성독거노인을 위한 공간으로, 저소득 남성 독거노인의 신체적·정서적·사회적 건강 증진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5년 새 전라북도의 독거노인은 23%나 늘어나면서 홀로 지내는 노인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60세 이상의 독거노인 중 남성은 28.3%(27,436명)로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하며 그들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에서는 전라북도 전주시와 MOU를 체결하고 오는 6월 중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사진=생명보험재단)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OK"…휴게소도 '간편결제' 열풍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간편결제 바람이 불고 있다. 5월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보유통은 지난해 8월 모바일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앱 카드' 서비스를 도입한 후 다양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연이어 적용해 주목받고 있다.

'앱(App) 카드'란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술인 'NFC 결제방식'과 달리 스마트폰 앱에 기존 사용 중인 신용카드를 등록해 사용하는 방식의 모바일 결제 수단이다. 스마트폰 기종의 제한이 없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앱을 설치후 평소에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대보유통은 휴게소에 '카카오페이'와 '제로페이' 간편결제 시스템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내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해 모바일상에서 간단하게 비밀번호 입력, QR코드 스캔만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사진=대보유통)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