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여행] '호텔 예약' 시 알아두면 좋은 팁 6가지
[나홀로 여행] '호텔 예약' 시 알아두면 좋은 팁 6가지
  • 변은영
  • 승인 2019.06.0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에는 호텔이 단순히 숙박 공간이었다면, 최근에는 여행지 고유의 문화와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한 도시를 여행 시 한 호텔에서 계속 머물지 않고, 두 호텔을 예약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데일리팝이 호텔 예약 시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한다. 

 

 

1. 호텔 위치 확인하기

호텔의 위치에 따라 여행의 질이 크게 달라진다. 여행 기간이 짧을수록 숙소 선택이 중요해진다. 갈 수 있는 곳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차를 렌트하지 않는데 더 저렴한 숙소를 구하기 위해 중심가에서 떨어진 곳에서 머물게 되면 이동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물론, 교통비가 많이 들 수 있다. 

심지어 숙소 주변에 레스토랑, 편의점이 없어 식사하기 위해 오랜 시간 걸어야 하는 일도 있다. 호텔을 예약하기 전에 가고 싶은 관광지나 맛집, 카페 등을 지도에 표시해보자. 그리고 거기에 맞춰 숙소를 잡으면 더욱 효율적인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호텔 시설 확인하기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3월 여행을 준비 중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 도시에서 두 곳 이상의 호텔에 묵는 가장 큰 이유는 '조식, 어메니티, 인테리어 등 각 호텔의 다른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어서'였다. 

실제로 호텔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여행 사이트의 검색 필터 역시 테니스장, 자전거 대여, 온천 목욕 등 호텔 안팎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세분화됐다. 

 

 

3. 호텔 예약 취소 가능 여부 체크하기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할 때 같은 옵션임에도 두 가지 상품으로 제공된다. '무료취소 가능' 상품은 일정 기간 내에 취소할 경우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하다. '환불 불가' 상품은 가격이 크게 저렴한 대신 미리 취소를 해도 요금 전액이 청구되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여행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거나 장기 투숙할 경우, 무료 취소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4. 호텔 프로모션 또는 혜택 확인하기

한 도시를 여행할 때, 한 호텔에서 계속 머물지 않고, 여러 호텔에 머물면서 호텔 시설을 체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사실 한 장소에서 오래 머문다면 호텔을 자주 바꾸는 것보다는 연박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호텔마다 4박+1박 프로모션을 통해 1박을 절약하거나, 추가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숙박 일수가 길 경우, 호텔 프로모션 또는 혜택이 어떤지 확인해보자. 

 

 

5. 이용 후기 확인하기

온라인 예약의 장점은 전 세계 투숙객의 이용 후기와 별점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특히 객실 또는 시설의 청결도, 숙소 위치에 대한 코멘트는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그 외에도 수압, 조식, 직원의 친절도 등을 참고한 뒤, 맞는 자신에게 숙소를 예약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6. 필요할 시 특별 요청 하기 

호텔을 예약한 후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이메일을 보내 사전에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얼리 체크인 또는 레이트 체크인. 비슷한 시간에 숙소에 도착하고 떠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침 일찍 도착하거나 저녁 늦게 떠나기도 한다. 그럴 때는 이메일로 예약자명, 예약번호, 도착 날짜, 머무는 기간 등을 알려주면서 얼리 체크인 또는 레이트 체크아웃이 가능한지 물어보자. 

호텔에서 보통 얼리체크인이 불가능할 경우, 짐을 프론트에 보관하고 나갔다가 돌아오는 것을 제안한다. 레이트 체크아웃은 추가비용을 내면 머물 수 있도록 하거나 프로모션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결혼 기념일이나 생일을 기념하여 방문하면 샴페인이나 과일 등을 준비해주기도 하니 이를 잘 활용해보자.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은 스카이스캐너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