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살롱 황제 리스트' 관련 경찰간부 수사 착수
'룸살롱 황제 리스트' 관련 경찰간부 수사 착수
  • 윤동철 기자
  • 승인 2012.03.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경찰서 A경위(52)에 대한 감찰사건 의뢰

서울지방경찰청은 '강남 룸살롱 황제' 이모씨(40)의 뇌물리스트와 관련해 강남경찰서 A경위(52)에 대한 감찰사건을 최근 수사과에 수사의뢰했다고 19일 밝혔다.

뇌물리스트 의혹이 불거진 뒤 현직 경찰관이 수사 대상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경위는 지난해 12월 이씨 내연녀의 요청으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이씨를 면회했다.

당시 이씨는 추징금 낼 돈 3억원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했고 이 경위는 이를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강남과 북창동 일대에서 룸살롱 13곳을 운영하며 '황제'로 통하던 이씨는 최근 "뇌물을 준 사실을 폭로하겠다"며 지인을 통해 경찰관들을 상대로 수천만에서 억대의 '뇌물 회수'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씨가 A경위에게 수억원에 이르는 거액을 빌려달라고 요구한 것이 의심스럽다고 판단해 계좌 추적과 통화내역 조회를 통해 부적절한 금품 거래가 오갔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또 이씨가 주장하고 있는 '전·현직 경찰관 뇌물리스트'가 존재하는지도 파악 중이다.

경찰은 리스트가 입수될 경우 관련자 전원에 대한 조사와 별도로 감찰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결과 범죄사실이 드러나지 않더라도 유흥업소 관련자와 접촉하는 등 부적절한 처신이 드러날 경우 수사와 별개로 징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2010년 검거 당시 이씨와 통화한 기록이 있는 경찰관 63명을 발견하고 징계했지만 금품이 오간 정황은 밝혀내지 못했다.

이씨와 접촉한 정황이 드러나 징계받은 경찰관은 39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