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제주항공 토스 간편결제·비비고 국물요리 가파른 성장세·GS25 아메리카노 유료멤버십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제주항공 토스 간편결제·비비고 국물요리 가파른 성장세·GS25 아메리카노 유료멤버십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6.24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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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토스 간편결제' 도입…고객 편의성↑

제주항공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 '토스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6월 24일 밝혔다.

'토스 간편결제'는 토스의 충전 수단인 '토스머니'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은행 계좌를 연동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을 원하는 고객들은 제주항공 홈페이지, 모바일앱과 웹에서 항공권 스케줄을 선택한 뒤, 결제단계에서 '토스(toss)'를 선택해 결제하면 된다.

이번 토스 간편결제 도입으로 제주항공은 국내외 11개의 간편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게 됐다. 2015년 알리페이, 2017년 위쳇페이 등의 중국 간편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고, 2018년 글로벌 간편 결제 시스템인 페이팔, 동남아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몰페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사진=제주항공)


신세계푸드, 1인 가구 겨냥 소포장 과일 '프레쉬클럽 나우(NOW) 멜론' 출시 

신세계푸드가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과일 '프레쉬클럽 나우(NOW) 멜론'을 출시했다고 6월 24일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별도의 손질과 뒷처리가 필요 없는 소포장 신선식품이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특히 멜론은 수박과 마찬가지로 부피가 크고 무거워 보관과이동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껍질을 처리하기 곤란하다는 이유로 1인 가구 소비자들의 구입이 망설여졌던 과일이다. 이에 신세계푸드는 1인 가구들이 한 번에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양을 컷팅해 소포장한 '프레쉬클럽 나우 멜론'을 선보이기로 했다.
 
'프레쉬클럽 나우 멜론'은 제철 국내산 멜론의 신선함과 달콤함을 그대로 담았다. 한입 크기로 자른 멜론을 1인 분량인 200g씩 소포장했다. 

(사진=신세계푸드)


CJ제일제당, '비비고 국물요리' 누적 매출 3000억원 돌파…"가파른 성장세"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국물요리'가 국민 가정간편식으로 거듭나고 있다. 6월 24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국물요리'는 지난 2016년 출시 후 3년간 누적 매출이 30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해 매출 140억원을 기록, 지난해엔 1280억원 어치가 팔리며 1000억원대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

국물요리 간편식 소비 경험은 즉석밥보다 가파른 성장세다. CJ제일제당이 소비자 전문 리서치기업 칸타월드패널과 5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국물요리 카테고리의 침투율(1년에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 비율)은 2016년 26.3%에서 지난해 44.4%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국물요리 간편식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은 40%대의 시장점유율로 1위다. 비비고 국물요리 소비자 인지도는 2016년 7.9%(12월 기준)에서 올해 53.2%(4월 기준)로 7배가량 성장했다. 누적 판매량은 약 1억 4000만 봉으로, 대표 제품인 비비고 육개장의 누적 판매 개수는 3000만개를 넘었다.

(사진=CJ제일제당)


"편의점도 구독경제" GS25, 아이스아메리카노 유료멤버십 선보여

구독경제(일정 금액을 내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특정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신문, 생활용품 정기 렌탈 등을 넘어 편의점 원두 커피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7월 한달 간 원두커피브랜드 카페25의 아이스아메리카노를 10잔~30잔까지 이용할 수 있는 구독경제 서비스 상품을 선보인다.

유료멤버십 3종은 ▲카페25블랙 ▲카페25브라운 ▲카페25그린이다. 카페25블랙은 7월 한달 간 GS25에서 카페25 아이스아메리카노 30잔을 2만 5000원에·카페25브라운은 20잔을 1만 7900원에·카페25그린은 10잔을 9900원에 각각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이다.

유료멤버십 3종은 GS25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나만의냉장고(이하 나만의냉장고 앱)를 통해 6월 24일 오전 10시부터 6월 27일까지만 판매된다. 유료멤버십 서비스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7월1일부터 한달 간 각각 정해진 수량만큼의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제공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이 발송되고 고객이 음료를 이용할 때 마다 잔여 개수가 자동 차감된다.

(사진=GS25)


우리은행, '위비뱅크' 리뉴얼 이후 이용률 '급성장'

우리은행은 우리은행의 간편 모바일뱅킹 서비스인 '위비뱅크' 리뉴얼(Renewal) 이후 3개월간 주요 이용현황과 계획을 6월 24일 공개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위비뱅크 리뉴얼을 통해 고객 이용이 많은 간편송금, 환전 등 주요 기능을 개선하고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한 '오픈뱅킹(Open Banking)' 기능을 추가했다.

위비뱅크 간편송금은 리뉴얼을 전후하여 거래량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20~30대의 거래 비중이 60% 가까이 증가했다. 우리은행은 자동로그인·거래 단계 축소(8→6단계)·조작화면 간소화·QR송금 등으로 간편송금 평균 이용시간을 29초에서 12초로 단축했다. 그 결과 이용건수가 전년 동기간 62%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위비뱅크 환전 역시 20~30대를 중심으로 월평균 거래건수는 리뉴얼 전인 3월 대비 15% 증가했다. 리뉴얼을 통해 환전 거래에 과거 내역을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외화 수령이 가능한 인근 영업점을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환전 가능액도 원화 100만원에서 미화 3000불까지 늘렸다.

(사진=우리은행)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