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DB손해보험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DB손해보험 外
  • 변은영
  • 승인 2019.06.2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5억 달러 규모 지속가능 형식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25일, 5억 달러 규모의 바젤 3 적격 외화 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발행금리는 4.35% 이며, 미국국채 5년물 금리에 2.639% 를 가산한 수준이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6월 초 정부의 외평채 발행 이후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발행된 달러화 채권으로, 최근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가운데 자금 조달이 성공적으로 이뤄져 의미가 크다.

특히, KB국민은행의 우수한 영업실적과 양호한 신용도를 바탕으로 이번 발행에 투자 적격 등급 (Moody's Baa3, S&P BBB-) 을 확보하며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에 총 128개의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발행규모의 5.4배(총 27억불) 규모의 주문을 확보했다. 

 

NH농협은행, 창업·일자리기업에 대출한도와 금리를 우대하는 'NH한금우대론' 출시

NH농협은행은 업력 7년 이내의 창업·벤처기업과 일자리창출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에 대출한도와 대출금리 우대혜택을 지원하는 'NH한금우대론' 대출상품을 6월 2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NH한금우대론'은 농협은행 거래실적 등에 따른 우대금리와는 별도로 특허권·실용신안권·신기술인증서 등 우수기술 보유기업이나 고용 관련 세액공제를 받은 기업에게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대 2.60%p까지 금리를 우대한다.

또한, 이번 대출신청액을 포함하여 사업자금 총여신이 10억원 이하인 기술형창업 개인사업자에게 무보증 신용대출한도를 최대 30%까지 추가 부여해 소상공인의 자금수요에 부응할 계획이다.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도 카카오톡으로 'DB다이렉트 톡' 출시

DB손해보험은 다이렉트로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는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더하고자 국내 최대 사용자를 가진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통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DB다이렉트 톡' 서비스를 25일부터 제공한다.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이 서비스는, 'DB다이렉트 톡'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채팅창을 통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신규 가입이나 갱신 가입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긴급출동 접수도 가능하여 내 차가 고장 난 위치에 대한 긴 설명을 고객이 입력하지 않아도 쉽게 접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NH농협은행,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농식품 지식재산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 6월 25일 전북 익산시 소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본사에서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농식품 지식재산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농식품기업에 대한 IP(지식재산권)담보대출을 심사할 때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농식품기업의 기술가치를 평가하고, 농협은행은 그 평가를 활용하게 된다. 

우수기술을 보유한 농식품기업은 기술가치평가를 받은 지식재산권을 담보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어 사업화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식품기업의 금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금융그룹, 취약계층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봉사활동 실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6월 24일 서울시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취약계층의 여름철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우리(WOORI) 시원한 여름'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6월 25일 밝혔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은행장과 임직원들은 독거 어르신들의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직접 선풍기를 제작해 신림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다.

우리금융그룹은 2009년부터 매년 2회에 걸쳐 우수 사회복지 프로그램 공모 제도인 '우리사랑기금 공모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상반기는 사회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 등 20개 단체를 대상으로 ▲선풍기, 쿨매트 등 냉방용품 제공 ▲여름나기 식료품 지원 ▲안전한 물놀이 교육 등 다양한 테마의 사회복지 사업과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우리사랑기금 공모사업'은 우리금융그룹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일부를 자발적으로 기부해 조성된 '우리사랑기금'을 재원으로 진행되며, 네이버 해피빈과·다음카카오 같이가치 등의 기부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들이 참여하면 우리사랑기금을 통해 지원된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