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SSG페이·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SSG페이·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19.06.27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현대상선㈜, '수출입 업무 Digital Eco-system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6월 27일, 여의도 본점에서 현대상선㈜과 '수출입 업무 Digital Eco-system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출입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Player)간의 무역서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활용해 복잡한 자금정산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는 'KB통합물류플랫폼'구축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B통합물류플랫폼'은 지난해 출시한 전자무역솔루션(KB One Trade)과 연계한 수출입 Eco-system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수출입기업-포워더(관세사)-선사 상호간의 물류(통관)비용 정산 시 디지털화된 각종 무역서류 정보를 금융에 접목시킨 핀테크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현대상선은 대금수납 업무가 자동화되고, 포워더는 대금지급 후 입금증 등록업무가 없어짐에 따라 수출입 업무가 간소화되며 내부통제 효과도 기대된다. 

 

SSG페이, '신세계포인트의 모바일 서비스' 제공

신세계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가 그룹의 대표 멤버십인 신세계포인트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SSG페이가 신세계포인트의 모바일 서비스를 탑재함에 따라, 현재 2400만신세계포인트 회원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SSG페이에서 신세계포인트 회원 가입은 물론 포인트 적립 내역 및 사용 조회·개인정보 관리·휴면회원 해제·포인트 고객센터 등 신세계포인트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마트·신세계백화점·이마트24 등 주요 가맹점에서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한 전자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인의 전화번호만으로 포인트 선물도 가능하다. 또한, 신세계포인트 적립을 잊었을 경우 '추후 적립 메뉴'를 통해 굳이 오프라인 가맹점의 고객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광주지역 개최

KB국민은행은 6월 26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KB국민은행과 광주신용보증재단이 함께하는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는 예비창업자·소상공인·업종전환 희망자 등 창업 및 경영애로에 직면한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하는 무료 창업강좌다.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3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올해부터는 지방지역으로 확대 운영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창업아카데미는 각 분야의 전문강사가 사업자가 알아야 할 노무관리 및 창업 세무, 상권입지분석의 기본이해 등 예비창업자 및 자영업자가 갖추어야 할 창업과 사업운영 등에 필수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

 

기업은행, 'IBK 來일 채용박람회' 개최

IBK기업은행은 7월 3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 1관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과 강소․스타트업 기업의 채용지원을 위한 'IBK 來일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고 6월 27일 밝혔다.

기업은행이 주최하고, 서울 동북권 소재 12개 대학교·서울지방고용노동청·한국장학재단·청년재단·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우수 강소·스타트업 기업과 기업은행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기업 등 50개사가 참가해 총 300여명의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다.

박람회 참여 구직자들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 자기소개서 컨설팅과 면접체험 등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희망사다리, 청년열린채용 등 참여 기관의 지원부스도 함께 운영한다.

 

KEB하나은행, 글로벌 디지털전략의 일환으로 '하나원큐 CMS Global' 개편

KEB하나은행은 기업 손님을 위한 실시간 글로벌 자금관리서비스(Cash Management Service, 이하 CMS)인 '하나원큐 CMS Global'을 개편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혔다.

국내 은행권 최초로 도입된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KEB하나은행을 거래하는 국내 해외투자기업들은 해외 현지에서 개설한 여러 해외은행의 계좌에서 자금 이체를 할 때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일일이 접속하지 않고도 KEB하나은행 CMS를 통해 자금 이체가 가능해졌다.

이는 해외 여러 은행 계좌에 흩어져 있는 자금을 하나의 계좌로 한데 모아 관리하는 '자금 풀링(pooling)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전에는 국내에서 개설한 계좌에 한해서만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앞으로는 해외에서 개설한 해외은행 계좌에 대해서도 자금을 KEB하나은행 계좌로 모아서 집중화함으로써 손쉽고 자유롭게 이체할 수 있게 됐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