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87% "영어 잘하고 싶다"…대부분 '영어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아
성인 87% "영어 잘하고 싶다"…대부분 '영어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아
  • 변은영
  • 승인 2019.06.2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글로벌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세계공용어인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대부분의 성인들은 영어를 잘하고 싶어하며, 영어학습의 필요성에도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과는 달리 실제 성인이 된 이후 지속적으로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대학생을 제외한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성인 영어학습'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 영어를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영어학습의 필요성도 느끼고는 있었지만, 실제 영어학습에 매진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인 대부분 "영어를 잘하고 싶다"

우선 영어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비슷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인 86.6%가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친 것으로,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똑같은 마음이었다. 그 바탕에는 영어가 곧 개인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성인 대부분(86.4%)이 영어를 잘하면 여러가지 다양한 기회가 많다고 바라봤으며, 현대사회에서는 영어를 잘 하는 것이 일종의 권력이라는 주장에 동의하는 사람들(동의 42.9%, 비동의 43.8%)도 결코 적지 않았다. 또한 한국사회에서는 영어를 일정 수준 이상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62.6%가 영어를 어느 정도 또는 매우 잘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영어를 못해도 상관 없다는 인식(36.4%)보다 훨씬 우세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영어학습 여부와 관계 없이 '영어'에 대한 관심도도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10명 중 6명(60.8%)이 평소 영어에 관심이 있다고 밝힌 것이다. 영어에 대한 관심도는 세대별 차이 없이 비슷한 수준이었다. 

현재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적어

이렇게 영어를 어느 정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많고, 영어에 대한 관심도도 높았지만, 자신의 영어실력에 만족해 하는 사람들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가장 중요한 '말하기 능력'과 관련해서는 전체 10명 중 8명이 자신을 왕초보(40.9%)나 초보(41.1%)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특히 말하기 능력이 '왕초보'라는 자가진단은 여성(남성 32.8%, 여성 49%) 및 중장년층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19.6%만이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을 뿐이다.

작년 조사에 비해서는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소폭 증가(2018년 17.3%→2019년 19.6%)했으나, 크게 의미 있는 변화는 아니었다. 반면 절반 정도(49.9%)가 예전에는 영어공부를 했으나 현재는 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10명 중 3명(30.5%)은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후 한 번도 영어공부를 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