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유니클로, '한국 제품' 가격 일본보다 30% 높아
[그것이 궁금] 유니클로, '한국 제품' 가격 일본보다 30% 높아
  • 이예리
  • 승인 2019.07.0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인 유니클로는 저렴하고 실용적인 의류를 기반으로 15개 국가에 위치한 2000개 이상의 스토어에서 의류를 판매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세계적으로 구입 가능한 10개의 유니클로 의류 상품을 조사해 나라별 가격 차이를 알아봤다.

 

가장 저렴한 유니클로 의류 가격: 일본

놀랍지 않게도 유니클로가 설립됐으며 본사가 위치한 일본의 가격이 대체적으로 가장 낮았다. 구체적으로 13개 국가 남녀 의류 5개씩의 온라인 스토어 가격을 수집 및 조사해 본 결과 일본 유니클로의 평균 가격뿐만 아니라 10개의 상품 중 7개의 가격도 가장 낮게 조사됐다.

어느 나라의 유니클로 가격이 가장 비쌀까?

일본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낮은 가격으로 유니클로 의류를 구입하는 반면 일부 국가의 소비자들은 상당히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적으로 미국의 유니클로 가격은 일본보다 약 45% 더 높았으며 중국·프랑스·독일·호주·그리고 싱가포르의 경우에도 40% 더 높았다. 하지만 홍콩 및 캐나다의 경우 일본 유니클로의 가격과 가장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유니클로 가격이 이렇게 높은 이유는?

보시다시피 한국은 일본보다 유니클로 가격이 평균적으로 30% 이상 더 높다. 여기에는 다양한 요소가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요소를 분석해 봤다.

관세·부가세

한국의 경우 의류 수입 시 높은 세금이 부과된다. 상세히 13%의 관세에 더불어 10%의 부가세로 인해 의류 수입 시 가격이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반면에 홍콩의 경우 수입 물품에 관세가 부과되지 않아 일본과의 가격 차이가 덜 크지만, 이에는 관세 이외의 다른 이유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균 소득에 따른 가격 책정?

표면상으로 볼 때 평균 소득이 높은 나라일수록 가격 책정이 더 높아 보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일본보다 GDP가 더 높은 미국·호주·싱가포르·캐나다·그리고 홍콩의 경우 유니클로 가격도 실제로 더 높다. 하지만 한국·태국·그리고 말레이시아의 경우 일본보다 GDP가 낮음에 불구하고 가격이 더 높게 책정되어 있어 평균 소득만으로 가격 차이의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다고 판단이 된다.

 


수송 비용

유사히 의류 수송 비용도 유니클로 가격 책정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비록 홍콩·말레이시아·태국·한국·그리고 싱가포르 등 아시아에 위치한 나라들이 서방에 위치한 나라들보다 비교적 가격이 더 저렴한 편은 사실이다. 

하지만 가장 먼 곳 중 하나인 캐나다가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한다는 것과 캐나다 바로 옆에 위치한 미국에서는 평균 가격이 일본보다 약 30% 더 높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수송비는 가격 차이와의 연관성이 매우 높지 않다고 추측할 수도 있다.

결론

유니클로의 가격은 나라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성 파카를 예로 들 경우 평균적으로 $30에서 $40 사이에 팔리고 있지만 일본에서만 $18에 판매되고 있다. 더 나아가 나라별 가격 책정 시에는 다양한 요소가 고려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의 경우 높은 세관율 때문에 가격이 높게 책정 될 수도 있지만 관세가 없는 국가들 사이에서도 가격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은 사실이다. 실질적으로 유니클로의 복잡한 공급망 및 가격 책정은 제3자로서 정확히 이해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지만 평균 소득 및 물가 요소도 일정 수준에서 가격 책정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한국의 소비자들은 30% 이상의 가격 차이를 10%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KB국민 청춘대로 마니아i 카드의 경우 유니클로·ZARA·H&M 소비의 20%를 월 최대 1만 5000점까지 포인트 적립해주기 때문에 높은 가격 책정에 불구하고 상당히 큰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방법론

유니클로의 가격 책정 비교를 위해서 남성 의류 5개 그리고 여성 의류 5개의 가격을 13개 국가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수집했다. 보다 쉬운 비교를 위해 각 의류의 가격을 4월 16일 기준 달러 환율로 환전했으며 이를 토대로 본문을 작성했다.

 


유의할 점은 본문은 지역마다 크게 상이할 수 있는 판매세를 가격 비교 시 포함하지 않았으며 오로지 온라인 스토어 가격만을 비교했다. 유사히 세일 중인 상품의 경우 표준화를 위해 기존 가격 위주로 분석을 진행했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데일리팝은 밸류챔피언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https://www.valuechampion.co.kr/유니클로-가격이-가장-비싼-나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