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수, 檢 출두 "미공개 녹취록 더 있다"
장진수, 檢 출두 "미공개 녹취록 더 있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3.2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진수 전 청와대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39)이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의혹과 관련, 20일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고 있다.

▲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이 20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두하고 있다. ⓒ뉴스1

이날 오전 10시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한 장 전 주무관은 다소 경직된 표정으로 "성실히, 있는 그대로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장 전 주무관과 동행한 이재화 변호사는 "오늘은 그동안 공개된 녹취록 파일과 이를 정리한 진술서를 가지고 왔다"며 "검찰이 수사 의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력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또 꼬리자르기를 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협력하지 않고 특검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또한 "아직 공개하지 않은 녹취록이 더 있다"며 "검찰수사 의지를 보고 공개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검찰이 재수사를 결정하며 "장 전 주무관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재수사의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만큼 검찰은 이날 장 전 주무관을 상대로 그동안 폭로한 내용의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장 전 주무관은 출두에 앞서 먼저 진술서를 제출했다. 진술서에는 장 전 주무관이 그동안 최종석 전 대통령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현 주미 한국대사관 노무관)과의 대화내용이 담긴 녹취록 등을 통해 폭로한 증거인멸과 입막음 대가를 지시한 인물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진술서를 토대로 청와대 인사들의 증거인멸 개입 및 금품제공 여부 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환 인물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장 전 주무관은 전날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2011년 1월 중순에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이인규 전 국장의 후임 A씨를 통해 5억~10억 사이의 돈을 주겠다고 제안했고 같은 해 4월 중순에 5000만원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또한 "이영호(48)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으로부터 '입막음용'으로 2000만원을 전달받았다가 돌려줬으며, 총리실이 매달 특수활동비 중 280만원을 청와대에 상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 전 행정관이 컴퓨터 파기를 지시했고 캐시(현금)가 필요하면 주고 취업이 필요하면 현대차에 취업시켜 주겠다", "폭로하면 나만 죽는 것이 아니며 민정수석실도 자유롭지 못하다" 등 최 전 행정관과의 대화를 녹음한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사건 수사를 맡은 검찰 특수팀(팀장 박윤해 형사3부장)은 지난 주말에도 전원 출근해 대법원에서 넘겨 받은 2만여쪽 분량의 민간인 사찰 사건 기록 분석을 거의 마무리했으며 당초 4명이던 수사팀에 첨단범죄수사부 검사 1명도 추가로 합류시켰다.

검찰은 이미 이 전 고용노사비서관 등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으며,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최 전 행정관의 소재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을 한차례 정도 더 불러 조사한 뒤 관련자를 차례로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