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신한금융그룹· 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신한금융그룹· 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19.07.0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 '장애청년드림팀' 발대식 개최

신한금융그룹이 후원하고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열정 있는 장애청년들의 아름다운 도전을 응원하는 '장애청년드림팀'이 7월 4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전경련회관에서 발대식을 갖고 그 대장정의 시작을 알렸다.

'장애청년드림팀'이란 장애청년들이 국제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연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신한금융이 한국장애인재활 협회와 함께 지난 2005년부터 15년째 시행하고 있다. 이번 15기 드림팀은 지난 7월 1월부터 공모를 시작해 서류/면접 심사 및 공개오디션 등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장애청년 33명과 이들을 지원할 서포터 등 총 66명이 선발됐다.

특히 올해 최초로 결성된 아프리카 에티오피아팀은 수도인 아디스아바바에 방문에 현지 장애인을 대상으로 IT 역량강화 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호주팀은 4차 산업시대에 맞춘 장애인 보조공학기술을 탐구하고 사회적으로 보편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다.

 

미얀마 건설부 장관·KB국민은행장 미얀마 사업 협력체계 강화 협의

KB국민은행은 7월 4일, 여의도 본점에서 우한조(U Han Zaw) 미얀마 건설부장관과 우딴신(U Thant Sin) 주한미얀마대사 등 미얀마 정부 고위관계자를 만나 주택금융 관련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5년간 총 6회에 걸쳐 한국과 미얀마에서 미얀마 건설부, 중앙은행 고위 공무원 및 주택건설은행 임직원을 대상으로 주택금융워크숍을 실시하는 등 주택금융 역량이전을 위해 상호협력 관계를 다져오고 있다. 

이날은 우한조(U Han Zaw) 미얀마 건설부장관이 미얀마 주택금융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고자 허인 은행장에게 감사패를전달했다.

 

우리은행 로봇기반 업무자동화(RPA) 도입

우리은행은 로봇기반 업무자동화(이하 RPA)를 도입했다고 7월 4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하던 정형적·반복적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체하는 것으로, RPA를 통해 업무시간과 인적오류를 줄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우리은행은 최근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 ▲가계여신 실행 ▲가계여신 담보재평가 ▲기술신용평가서 전산 등록 ▲외화차입용 신용장 검색 ▲의심거래보고서 작성 등 영업점 지원을 위한 업무 위주로 RPA를 도입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예적금 만기 안내 ▲장기 미사용 자동이체 등록계좌 해지 안내 ▲퇴직연금수수료 납부 안내 ▲근저당권 말소 등의 업무에 RPA를 도입할 계획이다.

 

KEB하나은행 '안심오토론', T맵 제휴 금리할인 제공

KEB하나은행은 SK텔레콤과의 제휴로 안전운전을 하는 손님들께 '안심오토론' 신규 대출금리를 할인해 드리는 '착한' 금융서비스를 은행권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SK텔레콤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인 T맵 상 주행거리가 500km 이상이고,  T맵 평가 '운전습관' 점수가 61점 이상으로 양호한 손님들께 KEB하나은행 '안심 오토론' 신규 대출금리를 0.3% 할인을 제공한다.

T맵 내 자신의 '운전습관 점수를 확인하고 해당 페이지 하단 '안전운전 자동차 대출'의 KEB하나은행 배너를 클릭하면 '안심오토론' 대출신청 웹 페이지로 이동, 한도 조회 및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KEB하나은행 '안심오토론'은 신차, 중고차 및 오토바이 구입 손님을 대상으로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한 상품으로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신청 가능하다.

 

우리은행, 양파 구매 운동 동참

우리은행이 최근 양파 가격 급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 농가 지원을 위한 양파 구매 운동에 동참하고자 양파 120톤을 구매한다고 7월 4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유례없는 양파 가격 폭락에 시름하고 있는농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고, 금융권이 농가 지원에 동참하자는 취지로 양파 구매를 결정했다. 우리은행이 구매한 양파는은행 전국 영업점으로 배송되어 고객 사은품으로 활용된다. 

또한, 우리은행은 임직원이 양파 구매 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사내 양파 판매 바자회를 열어 양파 가격의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파의 효능을 알리는 사내 캠페인과 대내외 홍보를 통해 양파 소비 촉진 활동도 이어갈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GLN 글로벌 결제망에 토스(Toss) 합류

KEB하나은행은 7월 3일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아크플레이스 빌딩에서 비바리퍼블리카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에 토스(Toss)가 공식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GLN은 전세계 14개국 총 58개사가 파트너십을 갖고 있는 해외 결제서비스 플랫폼으로, 전세계 금융기관·유통회사·포인트 사업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허브가 되어 국경의 제한 없이 모바일로 자유롭게 송금·결제·ATM 인출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기반 전자결제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GLN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하나금융그룹 통합멤버십 '하나멤버스' 앱 또는 제휴사 자체 앱에 탑재되어 별도의 설치나 가입 없이 이용가능하고 특히 실시간 국가별 환율이 자동 적용돼 환전절차 없이 편리하게 선불 및 직불자금 결제가 가능하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