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여행제한 확대 검토...혐한 집회 등 안전문자 발송
정부, 日 여행제한 확대 검토...혐한 집회 등 안전문자 발송
  • 임은주
  • 승인 2019.08.0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결정에 우리 정부는 '일본도 피해 감수를 각오해야 한다'고 경고하며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책을 속속 내놓고 있다. 정부는 대응 조치의 하나로 일본 여행 제한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 현재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반경 30㎞ 이내 및 일본 정부 지정 피난지시구역에 대해 여행 '적색경보'를 발령해 철수를 권고하고 있다.

더불어 당정청은 여행 경보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방사능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고려해서다.

여당에서는 여행금지구역에 도쿄를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도쿄올림픽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면 도쿄올림픽 보이콧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 내 일고 있는 일본 관련 여론 악화를 이유로 일본 국민에게 한국 여행 주의보를 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7월 19일, 22일, 26일에 이어 최근 8월 4일에도 여행 주의보를 발령했다.

일본은 주로 서울과 부산에서 대규모 일본 관련 데모 등이 이뤄지고 있다며 최신 정보를 참고해 데모 장소에 접근하지 않는 등 신중하게 행동하라는 주의보를 발령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우리 외교부는 지난 8월 5일부터 일본을 찾는 우리 국민에게 안전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기 시작했다. 일본내 혐한 집회와 시위 장소 방문을 자제하고 신변 안전에 유의하라는 내용이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