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잘~산다' 혼족들을 겨냥한 상품·서비스는?
'나 혼자 잘~산다' 혼족들을 겨냥한 상품·서비스는?
  • 이예리
  • 승인 2019.08.0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혼족·일코노미 등의 신조어 탄생이 자연스러운 요즘, 통계청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가 578만 가구 이상으로 2000년 222만 가구에서 2.5배 이상 늘어나고 있다.

이에 1인 고객을 겨냥한 전용 상품과 서비스에 이어 전문숍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혼자지만 우울하지 않게 자신의 라이프를 풍성하고 유익하게 즐기는 2030세대 일코노미의 '나 혼자 잘~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홈족, 매트리스 직접 구매하고 설치도 혼자서 뚝딱~ '지누스'

대부분 원룸, 오피스텔 등 비교적 협소한 공간에서 생활하는 혼족들은 침대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들에게 침대는 단순 잠만 자는 공간이 아닌 가장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나만의 공간이기도 하다. 즉, 침대의 매트리스가 주는 편안함이 곧 그들의 안식처를 좌지우지 할 터. 이렇게 중요한 매트리스를 요즘 혼족들은 무조건 비싸고 좋은 상품이 아닌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깐깐하게 따져서 과감히 투자한다.
 
1인 가구를 위해 가성비를 내세운 매트리스 브랜드가 있다. 다양한 스타트업 브랜드 사이에서 최근 '2019 미국 최고의 가성비 매트리스'로 선정된 지누스(ZINUS)는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을 받은 바 있다.

매트리스 압축기술력을 통해 북미권에서 'Mattress in a box' 라는 개념을 처음 선보인 지누스는 매트리스를 상자에 넣어 배송해 집에서 편하게 배송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누구나 혼자서도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해 혼족에게도 유용하다. 
 

 

혼영족, 혼자서 영화보고 드라마 챙겨봐요 '넷플릭스'

이전에 수동적으로 틀어 주던 대로 보던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능동적으로 보고 싶은 대로 트는 채널들이 뜨고 있다. 요즘 혼족들은 퇴근 후, 집에서 편하게 누워 드라마나 예능을 정주행하고, 보고 싶었던 영화를 보는 등 모바일이나 태블릿, PC를 통해 내가 보고 싶은 컨텐츠를 직접 찾아보는 게 흔한 요즘의 일코노미 트렌드다.
 
국내 가입자만 180만명이 넘은 넷플릭스(NETFLIX)는 국내에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입자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왓차, 옥수수 등의 다양한 OTT 업체들이 바짝 뒤를 쫓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넷플릭스만큼 다양한 컨텐츠와 가입자를 갖고 있지는 못하다는 게 현실이다. 특히 넷플릭스는 다시보기용 컨텐츠 외에도 영화·드라마·예능 등 다양한 한국형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며 한국 소비자 맞춤형 컨텐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혼방족, 유튜버 장비 다 모였다 '일렉트로마트 1인 미디어 전문숍'

그야말로 쏟아지는 미디어 속에서 살고 있는 요즘, 혼족들도 미디어에 푹 빠졌다. 집에서 영상을 찾아보는 혼족이 있다면, 영상을 찍는 혼족도 있다. 집에서뿐 아니라, 야외에서 일상을 즐기는 모습을 촬영해 방송하는 유튜버들. '브이로그', '혼방'과 같이 혼족의 일상을 촬영해 방송하는 유튜버가 많아지면서 관련된 이색 아이템, 숍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마트의 가전전문 일렉트로마트가 최근 재미있는 숍을 오픈했다. 영등포와 가든파이브점에 오픈한 '1인 미디어 전문숍'은 '슈어(Shure)' '야마하(Yamaha)' 등 유명 음향 브랜드를 비롯해 카메라의 흔들림을 최소화 해주는 필수 장비인 짐벌·마이크·조명·삼각대 등 120여 종류의 방송 촬영 장비를 갖춰 여러 곳을 돌아다니고 알아볼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