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KB국민은행·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KB국민은행·기업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19.08.0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소상공인 전용 비대면 통장 '우리사장님e편한통장' 신상품 출시

우리은행은 개인사업자 전용 비대면 통장인 '우리사장님e편한통장'을 출시했다고 8월 7일 밝혔다. 우리사장님e편한통장은 은행 방문 시간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한 상품으로 모바일로 개설 가능하다. 

고객은 스마트폰에서 별도 앱(App) 설치없이 우리은행 모바일웹(Web)에 접속해 비대면 인증절차를 거쳐 우리사장님e편한통장을 개설할 수 있으며, 일반 OTP나 디지털 OTP를 이용하여 이체 등의 거래를 할 수 있다. 디지털 OTP는 우리은행 원터치뱅킹 앱의 비대면센터 메뉴를 통해 신청 및 설치 가능하다.

우리사장님e편한통장은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50만원 이상의 잔액을 7일 이상 유지할 경우 연 0.3%의 금리가 제공된다. 각종 매출대금(신용카드·제로페이·온라인플랫폼 가맹본부·결제앱 등)을 우리사장님e편한통장으로 수취할 경우 우리은행 전자금융수수료, ATM이용수수료 등이 면제된다.

 

A.I.와 금융의 콜라보레이션, KB 인공지능 경진대회에 참여하세요

KB국민은행은 대학(원)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경진대회 'Future Finance A.I. Challenge'를 개최한다고 8월 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A.I.)를 적용한 미래금융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A.I. 우수인재들의 금융 분야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참가 신청 및 과제 제출은 오는 8월 26일까지 '2019 국제 컨퍼런스'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본선은 오는 9월 3일 열리는 '2019 국제 컨퍼런스'의 2부 행사로 열릴 예정이다.

'2019 국제 컨퍼런스'는 금융감독원과 이화여자대학교가 주최하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선진 사례를 공유하고 강연 및 경진대회를 통해 기업의 취업준비생 간의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행사이다.

 

KB가 혁신금융으로 중-소 구매업자 지원에 앞장섭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8월 6일, 여의도 세우빌딩에서 제이씨현시스템㈜와 '공급망금융 상품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고의 첨단 IT Marketing기업으로 성장중인 제이씨현시스템㈜과의 협약을 통해 발전가능성 있는 중–소 구매기업을 위한 실질적 금융지원에 나섰다는 평가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 차중석 제이씨현시스템㈜ 대표이사 및 각 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제이씨현시스템의 유통망을 이용하는 중–소 구매기업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은 제이씨현시스템㈜는 유디아(Udea) 모니터와 PC관련 부품·드론·VR기기·리스–렌탈 사업·IBS통합배선 솔루션 등 사업부문을 다양화하며 최고의 첨단 IT Marketing기업으로 성장중인 IT전문기업이다. 

 

기업은행, 'IBK피싱스톱' 정식 서비스 시작

lBK기업은행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보이스피싱)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앱(App) 'IBK피싱스톱'의 정식 서비스를 8월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이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개발한 'IBK피싱스톱'은 통화 도중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경고 음성과 진동으로 알려준다. 

기업은행은 지난 3월부터 고객과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통해 앱의 효과와 안정성을 검증했다. 총 7만 4000여 건의 통화를 분석해, 총 339건의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탐지하고 약 30억 8000만원의 피해를 예방했다.

정식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행 고객이 아니어도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IBK피싱스톱을 다운로드 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기업은행은 전 국민 대상 서비스 시작과 함께 후후앤컴퍼니와 협업을 통해 스팸차단 앱인 '후후'를 업데이트만 해도 IBK피싱스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어니스트펀드 투자자, 2019년 상반기에만 "80억 벌었다"

국내 대표 P2P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는 2019년 상반기(1~6월) 동안 자사 투자상품을 통해 발생한 개인투자자의 누적수익금이 80억 7647만원에 달했다고 8월 7일 밝혔다.

어니스트펀드를 통해 가장 많은 수익금을 거둔 연령대는 30대로 나타났다. 이들 세대는 올 상반기에만 총 30억 8416만원의 P2P투자수익금을 올렸다. 다음으로 높은 투자 수익을 얻은 세대는 40대로 19억 611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경제에 밝은 3040 세대가 무려 49억 9027만원(전체의 62%)의 투자수익금을 거둔 셈이다. 이어, 20대가 같은 기간 17억 2852만원·50대 9억 1225만원·60대 이상 4억 1354만원·10대 이하 2932만원 순으로 P2P투자 소득을 올린 것으로 분석됐다.

 

NH농협은행, 한국소비자원과 '어르신을 위한 안전한 소비생활가이드' 제작

NH농협은행은 어르신들의 안전사고 및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한국소비자원과 '어르신을 위한 안전한 소비생활가이드' 웹툰을 공동으로 제작해 전국 영업점에 배포한다고 8월 6일 밝혔다.

'어르신을 위한 안전한 소비생활가이드'는 어르신들이 취약한 사고사례 7개(▲낙상사고 ▲의약품 오남용 ▲안약 오인 점안사고 ▲건강기능식품 ▲임플란트 ▲금융투자상품 가입 시 주의사항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를 선정하여 유의사항을 웹툰으로 제작해 이해도를 높이고, 글씨크기도 키워 보기 쉽게 했다.

양 기관은 소비생활가이드를 전국의 농협은행 영업점·지자체·관련기관 등에 배포하고, 공식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에도 등재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8.15 광복절 74주년 기념 상품 출시 및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오는 8월 8일 광복 74주년을 기념해 '우리 특판 정기예금'을 출시한다. 저축기간은 6개월이며, 만기 해지시 연 0.8% 포인트의 우대금리 적용으로 최고 연 1.7%의 금리가 제공된다. 최소 가입금액은 개인당 100만원으로 총 3000억 한도내에서 선착순 마감한다.

영화 '봉오동 전투' 관람권 증정 이벤트와 '8월생 우리아이 행복나눔' 이벤트도 진행한다. '봉오동 전투' 관람권 증정 이벤트는 신용대출 신청 고객이나 마케팅동의 신규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3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신용대출을 신규 약정하거나 SMS, 이메일 등을 통한 마케팅에 최초 동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영화 관람권(1899명)을 제공한다.

'8월생 우리아이 행복나눔' 이벤트는 2013년~2019년 출생한 8월생 영·유아를 대상으로 오는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한달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우리아이 행복적금이나 청약종합저축 가입한 어린이에게 추첨을 통해 핑크퐁 케익 쿠폰(100명),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쿠폰(100명)을 제공한다.

 

KEB하나은행, 카사코리아와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 유통플랫폼' MOU 체결

KEB하나은행은 지난 8월 5일 을지로 본점에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업인 카사코리아와 업무협약을 맺고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 유통플랫폼' 서비스와 관련한 본격적인 업무제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카사코리아는 향후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활용해 신탁회사가 발행한 부동산신탁 수익증권을 전자증서 형태로 유통하고, 이 전자증서를 활용해 투자자간 상호 거래가 가능한 유통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KEB하나은행은 혁신금융서비스 공동신청자로서 ▲수익증권 발행 부동산신탁의 인수 ▲블록체인 노드 참여 ▲플랫폼 이용자를 위한 계좌개설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그간 기관투자자와 사모펀드 중심으로 운영되던 중소형·상업용 부동산의 투자 기회가 개인 손님들에게도 확대되어 투자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