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 변화하는 모바일 쇼핑 트렌드…'모바일 쇼핑족 주목'
[이슈&트렌드] 변화하는 모바일 쇼핑 트렌드…'모바일 쇼핑족 주목'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9.08.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가정용 물품 구매 방법◇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 구매 94.0%
매장에 가서 구매 90.9%
PC를 이용해 온라인 구매 78.8%
전화 주문 구매 (홈쇼핑 등) 37.1%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구매 연도별 추이◇
2017년 하반기 89.3%
2018년 하반기 89.1%
2019년 3개월 내 구매 경험 有 94.0%

※전체 응답자 1000명 대상, 복수 응답 가능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쇼핑 경험은 전년대비 약 5%p 증가

Q.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이유는?
"상품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잖아요" (76.3%)
"배송 및 운반이 편리해서 좋아요!" (32.2%)

※3개월 내 오프라인 채널 구매자 817명 대상, 복수 응답 가능

Q. 오프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위치나 영업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편리성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아요" (62.3%)
"가격이 온라인보다 비싸서 잘 찾게 되지 않더라고요" (49.7%)

※3개월 내 오프라인 채널 비구매자 183명 대상, 복수 응답 가능

◇오프라인 이용 매장◇
대형마트 91.3%
편의점 87.6%
백화점 59.4%
기업형 슈퍼 57.0%
H&B 스토어 56.9%
재래시장 39.3%

※자료: 3개월 내 오프라인 채널 구매자 817명 대상, 복수응답 가능

오프라인 쇼핑은 여전히 '대형마트' 중심이었으나 편의점의 이용률이 대형마트의 뒤를 바짝 좇고 있었다.

Q.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해요" (56.4%)
"가격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해서 좋아요" (55.7%)

※3개월 내 온라인/모바일 채널 구매자 959명 대상, 복수 응답 가능

Q.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아직 친숙하지 않아서... 직접 가서 사는 게 마음 편해요" (26.8%)
"배송이 느려서 답답해요" (24.4%)

※3개월 내 온라인/모바일 채널 비구매자 41명 대상, 복수 응답 가능

◇일주일 기준 평균 쇼핑 앱 접속 빈도◇
하루 1번 이상 43.7%
일주일에 4~6번 18.7%
일주일에 2~3번 19.4%
일주일에 1번 8.3%
한 달에 2~3번 5.3%

※자료: 3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 913명 대상

◇일주일 기준 평균 쇼핑 앱을 통한 구매 빈도◇
하루 1번 이상 23.3%
일주일에 4~6번 12.9%
일주일에 2~3번 23.7%
일주일에 1번 14.4%
한 달에 2~3번 14.9%
※자료: 3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 780명 대상, 리타게팅 설문 응답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일주일 중 약 5회 정도 쇼핑 앱에 접속했으며, 그 중 3회는 실제 구매로 연결되기도 했다.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쇼핑 앱◇
쿠팡 46.7%
네이버 쇼핑 39.0%
11번가 31.3%
위메프 29.5%
G마켓 23.5%
티몬 23.1%
옥션 12.9%

※자료: 3개월 이내 해다 보기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 복수응답

Q. 사용 이유?
쿠팡 "배송이 빨리 이루어져서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79.9%)
네이버 쇼핑 "결제 시스템이 간편해서 손이 가요" (60.6%)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

(자료=오픈서베이의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9'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