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간 공동R&D 지원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간 공동R&D 지원
  • 정도민 기자
  • 승인 2012.03.2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청(청장:송종호)은 창조적·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어도 자금·연구 전담인력이 없고 연구장비 미보유 등 기술개발 인프라가 미흡하여 신기술·신제품 개발이 곤란한 1인 창조기업을 위한 ‘‘12년도 팀기술개발 지원사업’에 25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팀기술개발 지원사업’은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 또는 1인 창조기업이 팀을 구성하여 공동기술개발하는 사업으로서, ‘10년도부터 20억원으로 시작하여 127개 신청을 받아 25개 과제를 지원(경쟁률 5:1)하였고, ‘11년도에는 20억원으로 284개 신청을 받아 25개 과제를 지원(경쟁률 11:1)하는 등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에는 25억원 규모로 지원을 확대하여, 다른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과의 연계강화를 강화하고, 평가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신속히 기술개발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원절차를 개선하였다.

중기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과의 연계를 위해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입주기업과 앱 창작터 수료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신청·접수 현황에 따라 지원예산을 전국의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배정함으로써 지방중기청 주도로 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1인 창조기업의 경영여건을 감안하여 불필요한 현장평가를 생략하여 평가기간을 단축하고, 작년과 마찬가지로 기술료(정부지원금의 20%)를 징수하지 않는 등 지원절차를 개선하였다.

중기청 관계자는 “동 사업을 통해 1인 창조기업 우수 아이디어의 사장화를 방지하고,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 연계로 고부가가치 신기술·신제품 개발함으로써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45일 내외의 신청기간(5월 중순까지)을 거쳐 서면검토, 대면평가 후 최종 지원과제로 선정(6월말)되어, 하반기부터 기술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며, 1억원 한도 내에서 총 개발비의 75%까지, 우수 아이디어·기술 등을 활용, 사업화하는데 필요한 기술개발 소요비용을 지원받는다.

먼저, 우수 아이디어·기술을 보유한 1인 창조기업은 4월 2일(월)부터 5월 1일(화)까지 아이디어비즈뱅크(www.ibiz.go.kr)에 아이디어·기술을 제안하고, 제안된 아이디어·기술과 매칭(matching)가능한 공동개발기업과의 사업화 및 제반사항에 대한 협의과정을 거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4월 4일(수)부터 5월 16일(수)까지 중소기업 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에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이디어비즈뱅크(www.ibiz.go.kr)와 중소기업 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