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시장이 2016년 26조 8000억 원에서 2018년 80조 1000억 원으로 3년 새 약 2.5배 성장하는 등 꾸준히 성장 궤도를 달리고 있다.
※자료: 한국은행의 '2018년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매력, 대체 무엇일까?
■온/모바일 쇼핑 시 결제 불편 경험■
결제 시스템이 어렵거나 불편해 다른 쇼핑몰 사이트/앱으로 구매 44.0%
결제 시스템이 어렵거나 불편해 다른 방법/채널에서 구매 34.2%
결제 시스템이 어렵거나 불편해도 구매 채널/방법 혹은 쇼핑몰을 바꾸지 않고 결제 28.6%
결제 시스템이 어렵거나 불편해 해당 상품 구매 자체를 포기 26.6%
불편함을 느낀 적 없음 18.0%
※전체 응답자 500명 대상, 복수응답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몰에서 결제 시 결제 시스템이 어려워 다른 쇼핑몰에서 구입하거나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다.
■간펼결제 서비스 이용 계기■
결제 과정과 시스템이 편리해서 70.4%
카드를 등록하는 것이 간단해서 42.9%
보유 카드가 간편결제 시스템을 지원해서 32.3%
결제 시 추가 혜택이 많아서 32.1%
평소 이용 쇼핑몰의 결제를 지원해서 27.5%
※간편결제 이용 경험자 483명 대상, 주 이용 계기 1+2+3순위 합산
간편결제 시스템의 편리함이 온·모바일 쇼핑몰 결제 시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이끈 것이다.
실제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도는 나날이 증가하는 중이다.
■연도별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추이■
2017년 78.4% → 2018년 82.3% → 2019년 82.8%
▷2019년 간편결제 만족도
매우 만족한다 35.4%
대체로 만족한다 47.4%
보통이다 16.1%
대체로 만족하지 않는다 0.8%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0.2%
※간편결제 이용 경험자 483명 대상
■주 이용 간편결제 서비스 별 만족도■
삼성페이 4.35점
카카오페이 4.25점
네이버페이 4.24점
카드사 앱카드 4.10점
페이코 4.09점
ISP/페이북 3.79점
※간편결제 이용 경험자 483명 대상, 5점 만점
■특히 소비자들이 만족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① 삼성페이 ② 카카오페이 ③ 네이버페이
하지만 간편함에 만족하는 것과 별개로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소비자 중 대부분은 여전히 개인 정보 보안에 대한 우려가 큰 편이었다.
■간편결제 서비스 단점■
개인 정보 보안 우려 67.3%
서비스/앱 불안정 28.2%
추가적 혜택 적음 22.4%
결제 가능한 가맹점 수 적음 18.4%
카드 등록 과정의 불편함 15.5%
※간편결제 이용 경험자 483명 대상, 주요 단점 중 1+2+3순위 합산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
(자료=오픈서베이의 '간편결제 간편송금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19'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