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애플 앱스토어, 수수료 없이 결제하는 방법
[솔로이코노미] 애플 앱스토어, 수수료 없이 결제하는 방법
  • 이지원
  • 승인 2019.08.2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도 모르게 지불하고 있는 해외 결제 수수료?
이중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을 경우, 각 은행사에서는 이와 같은 수수료 관련 안내를 문자로 알리곤 한다.

아이폰 사용자들의 오랜 불만이 해소된다. 애플 앱스토어와 애플뮤직, 아이클라우드 결제 방식이 변화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애플은 결제 방식으로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등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만 지원했다. 우리나라 소비자의 경우 해당 품목의 '결제 수수료'와 더불어 '해외 원화결제 처리'로 인한 수수료까지 '이중 수수료'를 물게 되는 것이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애플 사의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원화결제서비스 이용 시 신용카드 해외 결제 과정

① 현지통화로 카드결제 시: 현지통화 → USD 환전 → 원화로 청구
② DCC로 카드 결제 시(이중 수수료 발생): 현지통화 → 원화로 환전 → USD로 환전 → 원화로 청구

해외 결제 수수료 지불하지 않는 법, 어떻게 해야 할까?

하지만 애플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국내 카드사 지원은 물론 휴대폰 소액 결제, 심지어는 카카오 페이까지 지원하기에 나선 것이다. 재환전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 또한 수수료 없이 화면에 나와 있는 금액만 지불하면 된다. 

다만 기존 앱스토어나 아이 클라우드 등의 결제에 사용하던 카드를 현재까지도 사용하고 있다면 나도 모르게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을 수도 있다. 국내 카드라 하더라도 해외 결제 수수료가 지불되고 있기 때문에 결제 방법을 다시 수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해외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앱스토어 상단에 자리하고 있는 자신의 계정이나 핸드폰 설정의 아이클라우드 메뉴 중 자신의 프로필을 누르면 된다. 그 후 '결제 및 배송' 버튼을 누르면 지불 방법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때 지불 방법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에서는 자신의 배송지 주소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불 방법, 지불 방법을 추가할 수 있다.

현재 애플이 지원하고 있는 지불 방법은 ▲신용/직불 카드 ▲카카오페이 ▲휴대폰 소액 결제이다. 사용할 방식을 정했다면 '지불 방법 추가' 버튼을 눌러 보자.

신용/직불 카드 등록 방법은?
신용/직불 카드 등록 방법은?

① 국내 신용/직불 카드 등록

만약 현재 해외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는 상태라면 '해당 지역의 카드로 업데이트 하라'는 안내가 나타난다.

이때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사용자 주소를 비롯한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면 문자로 본인확인 인증번호가 전송된다. 인증을 완료할 시에는 기존 등록돼 있던 카드도 해외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카카오페이 등록 방법은?

② 카카오페이 등록

지불 방법 추가에서 '카카오페이'를 선택하면 '카카오톡 로그인'이라는 메뉴가 생긴다. 

이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카카오톡 앱으로 전환되며, '개인정보 해외 제공 동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카카오페이 연동 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 정보가 입력되며, 지불 방법의 목록 중 카카오페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카카오페이 지불 방법 추가를 원할 경우에는 카카오페이가 미리 카카오톡의 앱에서 연동돼 있어야 한다.

휴대폰 소액 결제 등록 방법은?
휴대폰 소액 결제 등록 방법은?

③ 휴대폰 소액 결제 등록

휴대폰 소액 결제 등록을 원하는 경우에는 지불 방법 추가 메뉴에서 '휴대폰'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 결제에 사용할 번호를 선택하고, 본인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확인 후 곧바로 지불 방법에 추가된다.

현재 휴대폰 소액 결제를 지원하는 이동통신사는 SKT, KT, LG U+ 등 주요 이통사 3사이다. 다만 알뜰폰의 소액 결제의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알뜰폰 소유자는 해당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