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올리브 오일'
[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올리브 오일'
  • 이지원
  • 승인 2019.09.05 0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철 건조한 피부 고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9월에 들어서니 오전과 늦은 저녁으로는 선선함을 느낄 정도로 가을이 가깝게 다가온 것이 피부로 느껴지곤 합니다.

이렇듯 일교차가 큰 날씨와 갑작스레 변하는 환절기에 건조함을 느끼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번 가을, 내 피부에 특별한 보습 선물을 해 주는 것은 어떨까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올리브 오일'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곤 한다.

사실 올리브 오일은 화장대보다 부엌에서 더 자주 보셨을 성분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잘 익은 올리브를 직접 압착하거나 추출해서 얻은 식물성 기름인 올리브 오일은 우리의 건강에도 좋을 뿐더러 피부에도 좋은 성분인데요. 단일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흡수가 잘 되는 올리브 오일은 식용과 화장품, 의료용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곤 합니다.

특히 자극이 적은 자연화장품이자 화장품의 천연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 일반 식용 오일에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을 정제시키고, 화장품 제형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산도 등을 조절해 가공한다고 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그대로의 성분이 가장 좋은 것 아니냐고요?

하지만 정제되지 않은 것은 자극성을 띌 수 있으며, 산패의 위험성 또한 높기 때문에 피부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올리브 오일을 피부에 사용할 경우에는 정제 후 사용하고 있는데요.

올리브 오일은 우리의 피부에 어떤 효과를 줄까?

그렇다면 올리브 오일, 대체 우리의 피부에 어떤 효과를 주는 걸까요?

우선 올리브 오일이 화장품에 사용될 시에는 화장품의 발림성을 좋게 만들며, 올리브 특유의 향을 첨가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더불어 올리브 오일에는 비타민 A, D, 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올리브 오일 속에는 비타민 E와 리놀레산, 폴리페놀류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작용이 뛰어난데요. 이 덕분에 노화를 방지하고 노화로 인해 생기를 잃은 피부에 활력을 부여하며, 건조한 피부를 자연스럽게 치료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노폐물과 독소 등을 배출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피부에 쌓인 독소가 배출될 시 피부를 맑게 해 주고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줘 더욱 반짝이고 매끈한 피부를 가질 수 있답니다.

올리브 오일은 두피에도 효과적인 보습 효과를 부여한다.

더불어 올리브 오일은 피부외벽에 보습막을 형성해 주기 때문에 피부가 가진 수분의 증발을 억제해 주는 것은 물론,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 줘 다양한 보습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부가 윤택해지고 잔주름이 없어지는 효과까지 지니고 있죠.

또한 항진균과 항박테리아 성분이 풍부해 상처 치유에 효과적이며, 피부의 면역력과 자생력까지 높여 주는데요.

이러한 올리브 오일의 효능은 피부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오레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올리브 오일은 보습 효과도 좋아 모발 제품에서도 자주 활용되는 성분의 보습 오일입니다. 푸석하고 손상된 모발에 올리브오일이 흡수될 시 모발이 튼튼해지고, 윤기있는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죠. 

가을철 피부 건조함이 고민이라면 전성분표에서 올리브 오일을 찾아 보자.

또한 올리브 오일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 주며, EWG 1등급을 부여받아 안전한 화장품 성분으로 등록된 바 있는데요.

피부에 잘 흡수되기 때문에 건성들에게 특히나 더 좋은 성분이라고 하니, 건성분들은 이번 가을과 겨울 사용할 제품의 전성분표에 올리브 오일이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도 좋겠죠?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