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의 증가&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인해 배달앱을 통해 배달음식을 먹는 것이 현대인들의 새로운 식생활 문화로 자리잡았다.
지난 2018년 배달음식 시장 규모? 20조 원
이 중 배달앱을 통해 이루어진 거래액은 3조 원으로, 전체 중 15%에 달하는 수준!
배달앱 시장 규모 2013년 3347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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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사이 10배 이상 급 성장! 2018년 20조 원
배달앱 이용자 수 추이 2013년 87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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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2500만 명
'인구의 50%가 배달앱을 사용하는 셈!'
(※자료: 공정거래위원)
배달앱 결제자 수는 1000만 시대 육박!
배달앱 결제자 수 2018년 1월 533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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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7월 945만 명
배달앱의 월 결제금액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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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6개월 만에 114% 증가!
2019년 7월 6320억 원 기록
(※자료: 와이즈앱, 주요 배달앱에서 신용·체크카드, 소액결제 등으로 결제한 금액)
(※주요 배달앱: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2019년 7월 배달앱 결제자 연령대 추이
2030세대 75%
특히 배달앱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2030세대 등 젊은층에 속했다.
배달앱 총 결제금액 추이
2018년 4.4조 원
2019년 1월~7월 3.8조 원
(※자료: 와이즈앱)
2018년 배달앱의 총 결제 금액은 한 해를 통틀어 4조 4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2019년의 경우 7월까지의 기록이 4조 원에 육박,
2019년 8월에는 이미 2018년의 규모를 넘어섰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앱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
다양한 업체의 정보 64.1%
검색과 주문, 결제를 한 번에 가능 63.8%
사용자의 리뷰 확인 가능 52.4%
(※자료: DMC미디어, 최근 6개월 내 배달 앱 이용 경험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남녀 290명 대상)
소비자들이 배달앱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
다양한 업체를 한 눈에 확인 가능 & 번거로운 과정을 줄여 간편하게 주문 가능
(데일리팝= 이지원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