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개인 맞춤형 시대! '포미족' 이란? [데일리팝TV-솔로이코노미 상식]
나를 위한 개인 맞춤형 시대! '포미족' 이란? [데일리팝TV-솔로이코노미 상식]
  • 정민호
  • 승인 2019.09.2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미(FORME)란 건강(For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첫 자로 만든 신조어

그룹 세븐틴이 출연했던 ‘SVT클럽(M.net)’방송에서 ‘포미족’이란 주제로 건강, 취미, 식습관 등을 이야기했었는데, 멤버 중 승관은 자신의 피부 관리를 위해 여성들 못지않은 ‘뷰티 꿀팁’들을 방출했다.

국내 1인 가구, 싱글족 비중이 늘어나면서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계층 ‘포미족’이 나타났다. 포미(FORME)란 건강(For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첫 자로 만든 신조어로, 자신이 가치를 두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소 비싸더라도 과감히 투자하는 가치지향적인 소비 형태를 말한다.

그래서, 포미족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행복과 자기만족을 위한 ‘가치 소비’가 가장 큰 특징이다. 이에, 가치 소비를 하는 포미족을 잡기 위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이러한 포미족을 겨냥해 작은 사치에 대한 소비 심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커피, 디저트 등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SPC그룹의 '커피앳웍스'는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인 '커스텀 커피 로스팅'을 시작했다. 이는 소비자 기호에 맞게 커피 생두의 종류, 볶는 강도 등을 조절해 개인 맞춤형 원두를 제공해 취향에 따라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호텔로 휴가를 떠나는 호캉스 패키지 상품, 정기적으로 제철 과일이나 꽃을 배달해주는 서비스 역시 포미족을 위한 서비스이다.

(데일리팝= 정민호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