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이용 콘텐츠 유형
동영상 콘텐츠(영화, 드라마, SNS 동영상 등) 47.5%
글/텍스트 콘텐츠(책, 기사, e-book 등) 19.6%
오디오 콘텐츠(음악, 팟캐스트 등) 15.0%
만화 콘텐츠(웹툰, 만화책 등) 17.5%
※전체 응답자 1000명 대상, 주 이용 콘텐츠 1순위만 집계
과거의 주 이용 콘텐츠? 글과 오디오
현대의 주 이용 콘텐츠? 압도적으로 '동영상'
동영상 콘텐츠 이용 디바이스
스마트폰 97.5%
TV 67.2%
PC 55.4%
태블릿 PC 25.0%
동영상 콘텐츠 시청 장소
집 91.6%
이동 중 56.2%
학교/직장 36.2%
카페 19.6%
독서실/도서관 7.7%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915명 대상, 복수응답
동영상 콘텐츠는 대체로 스마트폰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부분 집에서 쉬거나 이동 중에 동영상을 소비하고 있었다.
평일 하루 평균 시청시간
2018년 86분 → 2019년 112분
주말 하루 평균 시청시간
2018년 128분 → 2019년 149분
동영상 콘텐츠 시청 시간은 지난 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현대인들의 '동영상 콘텐츠'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영상 콘텐츠 이용 방법
무료로 동영상 시청 90.5%
월정액 구독 요금을 내고 시청 19.6%
동영상별로 구매 후 시청 9.5%
무료로 동영상 시청 → '소폭 감소'
2018년 94.3% → 2019년 90.5%
월정액 유료 시청 → '증가 추세!'
2018년 4.5% → 2019년 9.5%
※3개월 내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892명 대상, 복수응답
동영상 콘텐츠 유료 이용 서비스
넷플릭스 47.3%
유튜브 22.4%
푹티비 14.3%
왓챠플레이 12.2%
옥수수 11.8%
넷플릭스 이용률 추이
2018년 25.9% → 2019년 47.3%
2배 가량 증가!
※동영상 콘텐츠 유료 이용자 237명 대상, 복수응답
넷플릭스, 어떤 점이 매력적인가요?
"콘텐츠의 수가 많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64.1%)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어서요!" (56.4%)
"광고가 없어서 좋아요" (23.1%)
(데일리팝= 이지원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자료=오픈서베이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19'를 바탕으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