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서울시 1인가구 지원센터 설치·카카오페이 간편보험·이마트 포장마차 안주 메뉴 인기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서울시 1인가구 지원센터 설치·카카오페이 간편보험·이마트 포장마차 안주 메뉴 인기 外
  • 변은영
  • 승인 2019.10.0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나홀로 가구 위해 '1인가구 지원센터' 설치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생활정보와 상담을 제공하는 오프라인 공간인 '1인가구 지원센터'가 내년 서울 25개 전 자치구에 들어선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2019~2023년) 1인가구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0월 6일 밝혔다. 

우선 시는 내년에 25개 전 자치구 건강지원센터에 '1인가구 지원센터'를 설치한다. 가족상담사를 배치해 관계유지·형성, 신체·정신건강, 가정관리·생활역량, 경제활동 등과 관련된 전문상담을 지원한다. 각종 1인가구 서비스(시간은행 등)를 신청하고 커뮤니티 활동의 거점이 될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해 운영한다. 

1인가구의 상호 돌봄을 위한 '시간은행'도 내년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몸이 아프거나 위급할 때 1인가구가 서로 돕는 품앗이 개념이다. 예컨대 A가 B에게 3시간 동안 병원 동행을 해주면 A에게 3시간이 적립된다. A는 적립된 시간을 이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서울시)

 

카카오페이, 쉽고 간편한 비대면 '간편보험' 출시

카카오페이가 보험 서비스를 시작한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간편보험' 출시와 함께 '자동차 보험료 비교', '반려동물보험' 상품을 선보인다고 10월 4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간편보험은 각 보험상품 가입요건에 맞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라면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으로 쉽고 간편하게 가입 가능한 서비스다. 복잡한 서류 작성 없이 간편하고 손쉽게 가입부터 청구까지 가능하며 가입한 보험 상품들은 '내 보험' 내역에서 한 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간편보험에서 처음 선보이는 상품은 주요 보험사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선택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 비교'다. 함께 제공하는 '반려동물보험'은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시대를 맞아 나날이 증가하는 수요에 초점을 맞춘 상품이다. 

(사진=카카오페이)

 

롯데쇼핑, 밀레니얼 세대 겨냥 '역 멘토링 제도' 시행 

롯데쇼핑이 2030년 핵심 고객인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경영진들이 젊은 직원들에게 최신 이슈와 트렌드를 전수받는 '역(易) 멘토링 제도'을 시행한다고 10월 6일 밝혔다. 

이번 실험은 기존 기업 내 경험이 많은 선배들이 후배 사원들을 가르치는 멘토링 제도를 벗어나, 밀레니얼로 불리는 젊은 2030세대가 경영진에게 '젊은 문화'를 전수하는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역할이다. 롯데쇼핑은 이를 통해 미래의 핵심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상품과 공간을 직접 경험해 현업에 적용시켜 미래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지난 3월부터 밀레니얼 세대의 주력인 '만 24세부터 39세 사이의 12명의 임직원을 연구원으로 선발하고, 3개월간 경영진에게 젊은 문화를 전수하는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밀레니얼 트랜드 테이블(MTT)'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4월부터 대형마트 업태에 맞는 'PB개발'과 '어반 포레스트'와 같은 고객 휴식형 공간 조성을 통해 고객의 발길을 돌리고자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의 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홈술·혼술족 증가에 '포장마차 안주' 메뉴 인기

홈술·혼술 문화 확산으로 집에서 술과 안주를 함께 즐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포장마차 안주 메뉴가 가정집 식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1~9월) 피코크 안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최근 막창·닭발 등 포장마차 안주가 인기를 끌면서 안주거리 매출 순위도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월 7일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는 기존 소시지, 순대 등 전통적인 안주가 매출 1·2위를 차지한 반면, 올해는 지난해 4위였던 막창이 전통 강자 소시지를 밀어내고 피코크 안주 전체 매출 1위로 올라섰다. 포장마차 대표 안주거리 중 하나인 닭발 역시 작년에 비해 순위가 올라 전체 매출 5위를 차지했다. 

이는 가정간편식 상품 개발 기술이 발달하면서 평소 포장마차 혹은 전문 식당에 가야 먹을 수 있었던 '포장마차 안주'들이 대거 출시돼 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정간편식 포장 기술이 발달하면서 용기째로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는 상품들이 많아지고, 에어프라이어가 대중화되는 등 조리 방법이 간편해진 것도 포장마차 안주 인기의 큰 요인이다. 

(사진=이마트)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