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총선이후 '걱정'
유통업계, 총선이후 '걱정'
  • 정도민 기자
  • 승인 2012.04.1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할 것없이 대형마트 규제를 선거 공약으로 들고 나오며 대형마트 업계가 총선 이후 판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선거 등을 이유로 억눌렸던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 서울 강동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성내점에서 단속에 나온 강동구청 직원들이 휴무확인을 하고 있다. ⓒ뉴스1

그러나 업계는 강도높은 정부 압박에 이렇다할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한 체 정부 눈치만 살피고 있다.

◇ 대형마트 "암울하기만 하다"

여야 모두 대형마트에 대한 강도높은 규제를 선거 공약으로 제시한 이후 대형마트 업계는 암울하기만 하다.

새누리당은 인구 30만명 미만의 시·군에 대형마트와 SSM의 신규출점을 5년간 금지하고 영업시간도 현재 월 1~2회 휴무에서 월 4회까지 늘리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통합 민주당도 영업제한 시간을 오후 9시에서 다음날 오전 10시까지로 확대하고 대형마트의 강제휴업일을 기존 월 1~2일에서 월 3~4일로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현재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에 따라 월 2일 강제휴업, 오전 0시~8시까지 영업제한이 되고 있는 것 보다 강도 높은 규제다.

업계 관계자는 "여야 할 것 없이 지금보다 더 강한 규제를 해야한다고 선거 공약에 내걸어 암울하기만 하다"며 "총선 이후 바로 바뀌지는 않고 보완책이 나올테지만 집권당이 되면 하겠다는 건데 누가 되든 더 힘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규제 변화내용보다는 헌법소원 행정소송이 진행중이라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총선이후 22일이 되면 대형마트까지 문을 닫게 되는 데 소비자들이 불편함에 대한 목소리를 낼 것이며 대형마트가 문을 닫았다고 재래시장이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게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만큼 좀 더 지켜볼 일 이다"고 말했다.

◇ 식품업계 "불만 얘기하면 안돼…마음 비웠다"

국내 1위 위스키 업체인 디아지오코리아가 3일부터 주력 품목인 '윈저'와 '조니워커'등의 가격을 약 6%가량 인상하며 총선 직후 식품업계의 도미노 가격 인상이 우려되고 있지만 업계는 정부 눈치만 살피고 있는 상황이다.

디아지오코리아의 가격 인상 발표로 가장 먼저 가격 인상이 예상된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등 주류업계는 "현재로서는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풀무원식품도 지난해 12월 두부 콩나물 등 10여 개 품목 가격을 평균 7% 인상하려고 했다가 물가당국의 재검토 요청으로 반나절만에 인상을 보류한 후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

한편 기존 제품의 가격 인상이 어렵자 식품 업계는 최근 기존 제품보다 가격을 높인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우회적인 가격 인상을 시도하고 있다.

신라면 삼양라면 등 700원대 라면은 최근 꼬꼬면 나가사끼짬뽕 돈라면 남자라면 후루룩칼국수 등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1000원대로 올랐으며 이들 제품에 마케팅이 집중되고 있다.

라면 업계는 지난해 12월 농심만 신라면 등 일부 품목 가격을 5~7.7% 인상하고 삼양식품 등 다른 업체는 올리지 못했다. 

지난해 11월 흰우유 1ℓ 가격을 올릴 때 여론에 떠밀려 인상 폭을 50원 내렸던 우유업체, 지난해 초 제품 가격 인상 시 원가 부담을 제대로 반영 못한 제과업체 등의 상황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CJ제일제당도 국제 곡물가 인하로 1분기 영업이익 회복이 전망되고 있지만 지난해 1분기가 최악이었던만큼 상황이 좋지 않기는 마찬가지이다.

업계 관계자는 "총선이 끝이 아니고 대선도 있고 해서 정부가 고삐를 죌 것이며 업체들이 나서서 가격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 속 부글부글 끓고 있지만 불만있는 것 처럼 얘기하면 안되고 정부 물가대책에 협조하고 있다"며 "올 연말까지는 분위기가 이렇게 갈 것 같아 마음을 비우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