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24 와인 매출 신장·롯데호텔 친환경 캠페인 리:띵크·신세계인터내셔날 드롭스 런칭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24 와인 매출 신장·롯데호텔 친환경 캠페인 리:띵크·신세계인터내셔날 드롭스 런칭 外
  • 변은영
  • 승인 2019.10.2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와인 인기몰이…이마트24, 와인 매출 3배 신장

최근 들어 편의점에서도 와인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와인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5~9월까지 최근 5개월간 관련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고 10월 25일 밝혔다. 올해 1~9월 누적으로는 약 2.9배(187.9%) 신장했다.

이처럼 와인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이마트24의 차별화 전략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마트24 측은 주류 카테고리 킬러 매장과 올해 3월부터 매달 진행하고 있는 '와인 데이'가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어 매출이 신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마트24는 100여종의 와인과 위스키 등을 구비한 주류 카테고리 킬러 매장을 현재 800여개까지 확대했다. 또, 일반 가맹점에서도 100여종의 다양한 와인 발주를 가능하도록 하고, 매달 '와인 데이' 행사 통해 20~40% 알뜰한 가격으로 와인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이마트24)

 

롯데호텔, 친환경 캠페인 '리:띵크' 일환으로 베이커리 패키징 교체

롯데호텔이 자사의 친환경 캠페인인 '리:띵크(Re:think)'의 일환으로 호텔 내 베이커리 업장 '델리카한스(Delica-Hans)'의 패키징 교체를 시작했다고 10월 27일 밝혔다.

롯데호텔은 업장 특성상 포장 자재 수요가 많은 델리카한스의 기존 박스 패키지를 후가공과 비닐 코팅을 최소화한 종이 박스로 모두 변경한다. 변경된 패키지는 식품 포장에 특화된 지질인 순수 펄프 식품지를 사용해서 재활용 시의 추가 처리 과정을 줄일 수 있어 더욱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롯데호텔 관계자의 설명이다.

10월 21일부터 롯데호텔서울과 롯데호텔월드에서 전면적인 포장재 교체를 시작한 데 이어, 내년 1월까지 국내에 위치한 총 5개 호텔의 델리카 한스에서 포장재 교체를 모두 완료해 더욱 적극적으로 플라스틱 및 비닐 폐기물 줄이기 운동에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사진=롯데호텔)

 

CJ대한통운, 울산서 '여성안심 택배함' 본격 운영

CJ대한통운은 울산 남부경찰서 및 남구청, 울산과학대학교와 함께 대학가, 원룸촌 등 여성 1인 가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 여성안심 택배함을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10월 25일 밝혔다.

앞서 CJ대한통운은 8월 서울시와 협력해 배송, 발송 기능을 모두 갖춘 여성안심 택배함을 서울 25개 자치구 내 설치하기로 협력한 바 있다. 안심문화 조성이라는 사회적‧공익적가치 창출 효과에 따라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울산에서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이번에 CJ대한통운이 제공하는 무인택배함 접수, 발송 기능은 과거 서비스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형태다. 기존 무인함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집 대신 받을 수 있는 대체 배송지 기능만 갖추고 있어 보낼 택배가 있는 고객들의 이용 수요는 충족시키지 못했다. 신규 기능을 통해 택배 발송까지 가능해졌으며 상품접수, 무인택배함 검색, 결제까지 전 과정을 원스탑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사진=CJ대한통운)

 

신세계인터내셔날, 밀레니얼·Z세대 겨냥 온라인 브랜드 '드롭스' 런칭 

신세계인터내셔날은 10월 25일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만 신제품을 판매하는 '드롭' 방식의 온라인 편집 브랜드 '드롭스(drps)'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신제품을 떨군다는 의미의 '드롭(DROP)'은 한정판 제품을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최근 글로벌 패션 업계를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의 시즌별 신제품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협업 한정판이나 캡슐 컬렉션을 기습적으로 출시해 판매하는 형태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사내 벤처팀 S.I_랩은 한정판 제품을 좋아하고 자신의 경험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 밀레니얼과 Z세대를 겨냥해 '드롭스(drps)'를 기획했다. '드롭스(drps)'는 신진 디자이너 및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한정판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특정 시간에 독점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