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위력의 유튜브…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매체 1위'
놀라운 위력의 유튜브…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매체 1위'
  • 변은영
  • 승인 2019.11.0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가 대한민국 저녁을 접수했다. 지상파 방송·케이블 방송·넷플릭스 등을 다 합쳐도 못 따라가는 높은 이용률을 보이며 유튜브의 위력을 실감케 했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지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1000명(남성 538명, 여성 462명)을 대상으로 '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과반인 56.7%가 유튜브를 꼽았다. 

'지상파 방송 (18.8%)'·'케이블 방송 (9.0%)'·'넷플릭스 (4.8%)'·'Wavve(구 pooq) (2.5%)'·'네이버TV (2.2%)'·'아프리카TV (2.1%)'·'TVing (1.2%)'·'트위치 (1.2%)'·'카카오TV (0.9%)'·'왓챠플레이 (0.6%)'등이 뒤를 이었다. 

분석 결과 오후 7시 이후에는 TV(27.8%)보다는 동영상 플랫폼(72.2%)을 2.5배 이상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유튜브 이용자가 56,7%로, 지상파 방송·케이블 방송·넷플릭스 등을 모두 합친 것 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11개의 미디어 매체 중 상위 5개의 매체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10대는 거의 동영상 플랫폼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40대는 나이가 들수록 TV 시청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동영상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50~60대는 아직 TV를 동영상 플랫폼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튜브는 10대는 94.7%·20대는 77.9%·30대 70.0%·40대 53.4%, 50-60대 37% 순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에도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반면에 TV시청 비율은 나이가 어릴수록 떨어져 시간이 갈수록 영향력이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후 7시 이후 유튜브에서 주로 시청하는 장르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는 '엔터테인먼트 (20.8%)'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지식 정보 (14.5%)'·'음악 (12.2%)'·'생활 (12.1%)'·'먹방 (11.2%)'·'게임 (9.2%)'·'뷰티/패션 (5.5%)'·'기타 (5.2%)'·'리뷰 (4.2%)'·'교육 (3.1%)'·'키즈 (1.7%)'·'퍼포먼스 (0.3%)'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 분석한 결과 남성이 많이 시청하는 장르는 '게임' (87.0%)·'퍼포먼스' (66.7%)·'지식 정보' (66.2%) 순이며, 여성은 '뷰티/패션' (94,5%)·'생활' (63.6%)·'키즈' (58.8%)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나우앤서베이)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38길 6 MeMo빌딩 7층
  • 대표전화 : 모든 문의는 데스크 직통 02-3775-40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정희
  • 명칭 : (주)와이드필드
  • 제호 : 데일리팝
  • 등록번호(등록일) : 서울 자 00498(2015.01.15) · 강남 라 00749(2011.04.27)
  • 발행일 : 2011-04-27
  • 발행인 : 정단비
  • 편집인 : 정단비
  • 데일리팝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데일리팝.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pop@dailypop.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