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2030 직장인 문화회식 선호·천안시 여성안심택배함 시범 운영·교원 웰스 홈케어 멤버십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2030 직장인 문화회식 선호·천안시 여성안심택배함 시범 운영·교원 웰스 홈케어 멤버십 外
  • 변은영
  • 승인 2019.11.1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항공, 中 최대 메신저 '위챗'에 챗봇 서비스 시작

아시아나항공이 자사 인공지능(AI) 챗봇 '아론(Aaron)'의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를 중화권으로 확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11월 8일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 '위챗(WeChat)'에 챗봇 서비스를 새로이 선보였다. 위챗은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인구 중 모바일 메신저 사용 점유율이 90%를 초과하는 중국 내 점유율 1위 모바일 메신저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신규 채널 도입으로 기존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아시아나항공 모바일 App ▲아시아나항공 모바일 Web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내 메시지 앱을 비롯해 7개 채널로 챗봇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했다.

아울러 기존 챗봇 서비스 채널에 중국어 안내 서비스를 도입해 중화권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접점을 넓혔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채널에서 기존에는 한국어, 영어를 통한 안내 서비스만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카카오톡 채널에서도 중국어를 통한 서비스 안내가 가능해졌다.

(사진=아시아나항공)

 

2030 직장인 87%, 이색적인 '문화회식' 원한다

2030 밀레니얼 세대 남녀 직장인이 각각 선호하는 이색회식은 레포츠와 문화관람 회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11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알바앱 알바콜이 20, 30대 직장인 796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들은 71%가 회식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스트레스를 느끼는 가장 큰 이유(복수응답)로는 '귀가 시간이 늦어져서'(26%)였다. 다음으로 '자리가 불편하기 때문'(24%)·'재미없음'(17%)·'자율적인 참여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에'(17%)·'회식이 잦기 때문에'(6%)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조사결과 87%의 직장인은 이색회식을 희망하고 있었다. 선호 비율 순으로는 '문화회식'(23%)과 '힐링회식'(21%)이 각각 1,2위에 꼽혔다. 다음으로 볼링·당구·골프·야구 등 실내외 스포츠를 즐기는 '레포츠 회식'(16%)·보드게임· 방 탈출·PC방·오락실 등 '게임 회식'(12%), 공방·퍼스널 컬러 테스트 등 '체험 회식'(10%) 순으로 이색회식 선호도가 확인됐다. 

(사진=인크루트)

 

천안시, '여성안심택배함' 2곳 시범 운영

천안시는 1인 가구의 택배 수령 불편 해소 및 택배기사 사칭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무인택배 보관함인 '여성안심택배함' 2곳을 설치해 시범 운영한다고 11월 11일 밝혔다.

여성안심택배함 운영사업은 1인 가구와 택배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른 시민 편의를 도모하고, 각종 범죄를 예방함으로써 안전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일환이다. 시는 앞서 원성1동 안심마을 시범사업과 연계해 원성1동 주민센터 내에 안심무인택배함을 설치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청룡동 행정복지센터와 천안인적자원개발센터(두정동 소재)에 각각 택배함을 설치했다. 

이용방법은 인터넷으로 물품 주문 시 여성안심택배함을 수령 장소로 지정하면 택배기사가 택배함에 물품을 보관한 뒤 수취인 정보를 입력하고, 이후 이용자가 종합센터로부터 받은 인증번호를 택배함에 입력해 물품을 수령하면 된다. 

(사진=천안시)

 

교원 웰스, 렌탈 업계 최초 '홈케어 멤버십' 선보여

교원그룹 건강가전 브랜드 웰스(Wells)는 고객이 홈케어 받고 싶은 제품과 시기를 직접 선택해 맞춤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홈케어 멤버십'을 렌탈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11월 4일 밝혔다.

'홈케어 멥버십'은 홈케어서비스를 1회씩, 단발적으로 신청하는 번거로움이나 기다릴 필요 없이 고객이 서비스를 받고 싶은 제품과 관리 일정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이다. 홈케어 멤버십에서 선보이는 품목은 총 4가지로 세탁기·건조기·에어컨과 매트리스다. 

'홈케어 멤버십'은 서비스 상품 구성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며 자유롭게 조율 가능하다. 3년간 각 제품의 관리 주기에 맞춰 정기적으로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 일정은 고객이 원하는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매트리스는 관리 주기를 3개월, 4개월 두 가지로 선택 가능하다. 가전은 사전 점검 1회와 함께 12개월마다 분해·세척 등의 토탈케어 서비스를 전한다. 

(사진=교원 웰스)

 

우유 찾는 2030 고객 증가…CU, '프리미엄 가공유' 3종 출시

우유 마시는 어른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쑥 라떼', '흑당 라떼' 등 커피 전문점에서 유행하는 이색 음료를 벤치마킹한 상품들이 편의점에 잇따라 등장하면서 가공유를 디저트로 즐기는 2030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CU에 따르면 가공유를 구매 10대 고객은 지난해 동기(10월) 대비 4.1%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동안 20, 30대 고객은 각각 14.5%, 10.2% 늘었다. 시간대 별로 분석해 보면, 흰우유는 출근 시간인 오전 6~9시까지 매출 비중이 18%를 차지해 가장 높았지만, 가공유는 점심식사 시간 이후인 오후 2~5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춰 CU는 20~30대 고객을 겨냥해 전국 각지의 특산물을 활용한 프리미엄 가공유 3종을 출시했다. '이천 쌀 우유'는 예로부터 진상품으로 올려졌던 이천 쌀을 담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청도 홍시 우유'는 당도 높기로 유명한 청도 홍시를 사용해 은은한 달콤함으로 강한 단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여수 쑥 우유'는 해풍을 맞고 자라 향이 짙은 여수 쑥만을 사용해 쑥 특유의 향긋함을 느낄 수 있다.

(사진=BGF리테일)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