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CU 백종원 간편식 2억개 판매·다음 모바일 추천 서비스 개편·한국 여행객 93% 혼행 긍정적 평가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CU 백종원 간편식 2억개 판매·다음 모바일 추천 서비스 개편·한국 여행객 93% 혼행 긍정적 평가 外
  • 이예리
  • 승인 2019.11.2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 '백종원 간편식' 출시 4년 만에 2억개 판매 돌파

편의점 CU가 요리연구가 백종원과 손잡고 선보인 '백종원 간편식'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이 2억개를 돌파했다고 11월 21일 밝혔다. 

CU와 백종원은 지난 2015년 12월 '백종원 한판 도시락', '매콤불고기정식'을 시작으로 약 4년 동안 도시락과 주먹밥, 김밥 등 총 90여 종의 간편식을 출시했다. 지금까지 연평균 약 22.5개의 제품을 출시해 약 5,000만 개가 판매된 셈이다.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단연 도시락으로 전체 판매량의 절반인 약 1억 개를 기록했다. 백종원 도시락에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백종원 한판 도시락이다. 판매개수만 2200만개에 달한다. 이어 매콤불고기정식이 2000만개·맛있닭가슴살 1200만개·우삼겹정식 600만개·햄쌈도시락 500만개 순이다.

(사진=BGF리테일)

 

다음, 추천 탭 개편…'개인화 서비스' 강화

다음이 보기 싫은 콘텐츠를 거를 수 있도록 모바일 추천 서비스를 개편한다. 11월 1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다음 모바일 가장 왼쪽에 자리 잡은 '추천 탭'이 '마이(My)피드' 탭으로 개편됐다. 개편 방향은 '개인화'다. 

추천 탭은 지난해 5월 도입됐된 이용자 맞춤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다. 기존 뉴스를 포함해 카카오의 브런치·티스토리·카카오TV·카페 등에서 나오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자사 뿐만 아니라 외부 커뮤니티 콘텐츠도 게재된다.

다음은 추천 탭을 마이피드로 바꾸면서 '콘텐츠 보지 않기' 기능을 추가했다. 이용자가 마이피드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나 그 콘텐츠가 게재된 사이트를 배제하는 기능이다. 포털의 이같은 개인화 서비스 강화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로 볼 수 있다. 플랫폼 업체들은 온라인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이용자의 개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추천 역량이 중요해졌다. 

(사진=카카오)

 

신세계TV쇼핑, 음악+쇼핑 결합한 '모바일 생방송' 선보여 

신세계TV쇼핑은 매주 금요일 오전 8시 30분, 미디어 커머스 방송 '오싹한 라이브'에서 음악과 쇼핑을 함께 즐기는 신개념 쇼핑 방송 '출근길 뮤직하이'를 선보인다고 11월 21일 밝혔다. 

신세계TV쇼핑에 따르면 '출근길 뮤직하이'는 가수들의 라이브 공연을 보며 신세계TV쇼핑 모바일 페이지에서 한 주간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생방송이다.

출근길 대중교통 등에서 음악을 즐기는 고객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고객들에게 쇼핑의 즐거움과 더불어 감미로운 음악과 함께하는 힐링 감성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했다. 신세계TV쇼핑 애플리케이션과 카카오TV라이브 '오싹한 라이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사진=신세계TV쇼핑)

 

한국 여행객 93%, 나홀로 떠나는 '혼행' 긍정적 평가

글로벌 자유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클룩(Klook)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고브(YouGov)와 한국 포함 전세계 16개 시장 약 2만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글로벌 혼행 트렌드(Solo Travel study)' 조사에 따르면 전체 답변자의 76%가 나홀로 여행을 해봤거나 고려하고 있다고 답해 '혼행'에 긍정적인 경향을 보였다.

특히 한국인은 무려 93%의 응답자가 나홀로 여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빠르게 혼행 트렌드를 받아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평균인 76%보다 17%나 높은 수치다. 한국 응답자들은 세대별로 Z세대(18-24세)는 42%·밀레니얼 세대(25-29세)는 63%·X세대(40-54세)와 베이비부머(55세 이상)에서는 51%가 혼자 여행을 경험해봤다고 답했다.

전세계 여행자들이 나홀로 여행에서 가장 하고싶은 활동으로는 여행지만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현지 명소 방문'이 1위를 차지했다. 한국 혼행족의 경우 1위는 '현지 명소 방문'·2위는 '계획 없이 돌아다니기'·3위는 '일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라는 답변이 차지했다. 

(사진=클룩)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