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SSG닷컴 챗봇 서비스 확대·서울시 신한은행 여성안심택배함 업무협약·야놀자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SSG닷컴 챗봇 서비스 확대·서울시 신한은행 여성안심택배함 업무협약·야놀자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外
  • 변은영
  • 승인 2019.12.0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G닷컴, '챗봇' 서비스 확대…쇼핑정보·운세까지 제공

SSG닷컴은 지난 7월부터 5개월 동안 AI개발팀에서 직접 기획 및 개발한 '챗봇' 서비스를 '카카오톡 채널'과 '삼성 채팅(RCS: Rich Communication Service) 메시지'를 통해 정식으로 선보인다고 12월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기존 주문·배송, 교환·반품 문의에 이어 외부채널을 통해 쇼핑정보와 운세 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가 최적가, 레시피 정보는 물론 오늘의 운세 등을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물어보면 즉시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있다. SSG닷컴은 최적가쓱·레시피쓱·검색쓱·운세쓱·타로쓱 등 총 5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최적가쓱과 레시피쓱, 검색쓱에서는 SSG닷컴 로그인 계정과 연동하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최적가쓱은 매일 달라지는 특가 상품 10개를 선정해 고객에게 제시한다. 레시피쓱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SSG닷컴 로그인 계정과 연동하면 실제 구매한 식재료에 맞는 것으로 제안 받을 수도 있다. 

(사진=SSG닷컴)

 

서울시·신한은행, 대학가 5곳에 '여성안심택배함' 설치 

신한은행이 서울시와 '여성안심택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신규 택배함 설치 및 운영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서울시가 2013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여성안심택배'는 낯선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 무인 보관함을 통해 택배를 받고 보낼 수 있는 서비스로, 6년간 총 218만 명이 이용할 정도로 사랑 받고 있는 서울시 정책서비스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은행은 1인 가구 밀집지역 또는 대학가에 위치한 5개 무인점포(▲(구)봉천서 ▲신림대학동 ▲명지대 ▲숭실대역 ▲외대역)에 여성안심택배함을 설치해 운영을 시작한다. 신한은행은 택배함 설치 장소를 제공함은 물론, 무인점포 내 CCTV를 이용한 보안 관리 지원으로 이용자들이 보다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신한은행)

 

성인남녀 10명 중 7명 "나는 혼족"…혼자 밥먹는 혼밥족 '최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자 밥먹고, 혼자 영화를 보는 등 혼자서 즐기는 1인 문화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실제로 성인남녀 10명 중 7명은 스스로를 '혼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람인은 성인남녀 3635명을 대상으로 '혼족 트렌드'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2월 3일 밝혔다. 연령대 별로는 20대(72.6%)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30대(68.8%)·40대(60.6%)·50대 이상(38.8%)의 순이었다. 성별로는 여성(71.6%)이 남성(62.1%)보다 9.5%p 더 많이 스스로를 혼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들이 혼자 하는 활동(복수응답)은 '혼밥(혼자 밥먹기)'(85.9%)이 가장 많았다. 이어 '혼쇼(혼자 쇼핑하기)'(70%)·'혼영(혼자 영화보기)'(64.8%)·'혼공(혼자 공부하기)'(62.6%)·'혼강(혼자 강의수강)'(39.6%)·'혼행(혼자 여행하기)'(37%) 등의 순이었다.

(사진=사람인)

 

야놀자, '온라인 연동' 호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출시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온라인 예약 채널과 자동으로 연동되는 호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를 출시했다고 11월 28일 밝혔다.

기존 숙박시설들에 설치된 키오스크는 예약 플랫폼과 연동되지 않아 현장 결제용으로만 활용됐었으나, 이번 야놀자의 키오스크는 예약 플랫폼과 연동돼 현장 결제와 예약 이용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플랫폼 예약 시 부여받은 QR코드를 키오스크에 인식하면 객실 키를 5초 안에 받을 수 있어 체크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번 키오스크는 야놀자의 신규 자동화 솔루션 '와이 플럭스'의 첫 제품이다. 와이 플럭스는 야놀자가 개발한 호텔 관리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IoT)·머신러닝·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고객의 편의성과 호텔 운영의 효율을 증대시키고자 개발됐다. 

(사진=야놀자)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