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올해 인기 해시태그 1위 #공스타그램·2020 외식 트렌드 바이미포미·CU 도시락 예약 주문 이용 급증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올해 인기 해시태그 1위 #공스타그램·2020 외식 트렌드 바이미포미·CU 도시락 예약 주문 이용 급증 外
  • 변은영
  • 승인 2019.12.1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서울, 간편 결제 서비스 '민트페이' 도입

에어서울이 12월 16일부터 자체 간편 결제 서비스인 '민트페이'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민트페이'는 에어서울의 전용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에어서울 홈페이지에서 자주 사용하는 결제 카드를 사전 등록해 놓으면 앞으로 항공권을 구매할 때 비밀번호 여섯 자리만 입력해도 간편하게 결제를 마칠 수 있는 기능이다.

한편 에어서울은 민트페이 론칭을 기념해 12월 16일부터 커피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에어서울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민트페이로 결제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커피 음료 교환권을 증정한다.

(사진=에어서울)

 

인스타그램, 올해 인기 해시태그 1위는 '#공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발표한 2019 대한민국 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올 한 해는 '공감', '감성' 등의 키워드로 요약된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Top 50 해시태그 중 20개 이상을 관련 키워드가 차지하며 올해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한국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으로 조사됐다. 공책 필기나 공부 계획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고 자신의 학습 패턴을 기록하는 동시에 타인들과 공유하며 공부 의지를 확인하는 MZ세대(밀레니얼과 Z세대를 조합한 신조어)의 새로운 공부 방식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인스타그램 내 가장 인기가 높은 카테고리 중 하나인 케이팝(K-POP) 부문에서는 세계 무대에서 매년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해시태그에 올랐으며, '#아이유'와 '#아이린'이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올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 Top 10 내 모든 순위를 아이돌 가수가 차지하며 케이팝의 위상을 다시 한번 체감케했다. 

(사진=인스타그램)

 

2020 외식 트렌드는 나를 위한 소비 '바이미포미'

'나를 위한 소비'라는 개념의 '바이미포미'가 2020 외식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바이미포미'는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나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골라서 소비하는 성향을 일컫는다.

올 한 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훠궈'는 중국 향신료인 마라를 사용해 맵고 얼얼한 맛의 국물에 개인 취향에 따라 직접 원하는 재료를 넣고 조리해 먹는 음식이다. 해외 각지에서 맛본 다양한 음식을 한국에서도 즐기기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2년새 10곳 이상의 프랜차이즈가 등장했다. 

수제맥주 프랜차이즈 생활맥주는 생활맥주만의 40여종의 수제맥주 중에서 판매할 맥주를 가맹점주가 직접 선택함으로써, 매장마다 각기 다른 맥주를 선보이고 있다. 5가지 맥주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맥주 샘플러'와 함께 개인 취향에 따라 원하는 맥주를 골라서 마실 수 있기 때문에 개성 있는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생활맥주)

 

CU, '도시락 예약' 주문 일평균 이용 건수 25배 급증

편의점 CU는 멤버십 애플리케이션 '포켓 CU'를 통한 도시락 예약 주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12월 16일 밝혔다.

도시락 예약 주문 서비스는 '포켓 CU' 앱에서 먹고 싶은 도시락을 골라 주문한 뒤 원하는 날짜에 점포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달 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한 지 한 달 만에 하루 평균 이용 건수는 25배, 매출은 27배나 급증했다.

CU는 인기 요인을 도시락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입맛에 맞는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예약 주문으로 판매된 도시락과 점포에서 주문해 판매한 제품의 인기 순위도 달랐다. 점포에서는 대중적인 인기가 높은 '백종원 한판 도시락', '치즈 만수르 돈까스 도시락' 등이 인기였지만 예약 주문에서는 '마장면'과 '채식주의 도시락' 등이 인기였다. 

(사진=BGF 리테일)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