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사랑해서 그런거야..” 사랑이란 이름으로 이루어 진 폭력 데이트 폭력 유형과 대응법
“너무 사랑해서 그런거야..” 사랑이란 이름으로 이루어 진 폭력 데이트 폭력 유형과 대응법
  • 홍원희
  • 승인 2019.12.1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트 폭력:  연인 사이에서 일어나는 폭력 및 협박

최근 ‘데이트 폭력’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매년 9000건 이상의 데이트 폭력이 접수되고 있는데 연인 간에 일어나는 범죄이다 보니 범죄의 기준이 모호해져 자신이 당하고 있는 게 폭력이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데이트 폭력’의 유형을 알아보자


01. 신체적 폭력 및 성적 폭력

신체에 때리는 시늉을 하거나 폭력을 가하고 상대방이 원하지 않고 거부 의사를 밝혀도 계속 접촉을 가하는 걸 신체적 폭력 및 성적 폭력으로 분류한다.

02. 행동제약

상대방의 행동을 하나하나 가용하는 행동으로 옷차림이나 친구들과의 약속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강제 만나지 못하게 하거나 입지 못하게 하는 간섭을 넘어서 점점 심해진다면 ‘데이트 폭력’으로 분류된다.

03. 디지털 폭력

디지털이라 하면 메시지나 통화, 카카오 메신저를 통해서 항상 무엇을 하는지 보고하기를 강요하고 조금이라도 연락을 늦게 받거나 그러면 위협적으로 돌변해 협박을 하거나 폭력으로까지 이어지는 걸 말한다.

04. 스토킹

사귀는 중이거나 헤어진 상황에서 상대방의 의사는 무시하고 뒤를 몰래 따라와 훔쳐보거나 놀라게 하는 걸로 정신적으로 불안감을 조성하고 일상에도 상당한 피해를 주는 행동이다.

05. 언어적 폭력

상대방의 행동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무시하는 말투로 욕을 하거나 고함을 지르는 등의 행동으로 신체적 폭력이나 접촉이 없어도 협박이나 고함으로 불안감을 조성했다면 이것도 데이트 폭력이다.

 

데이트 폭력 법적 대응 방법은?


형사고소

지속적인 데이트 폭력이 지속된다면 법적 방법인 형사 고소를 진행해야 한다.

접근금지가처분 신청

상대방이 자신에게서 떨어트리기 위한 민사적 수단으로, 형사고소와 같이 진행하면 효과가 좋다.

손해배상 청구 소송

물질적, 정신적으로 입은 피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하는 소송
 

 

(데일리팝=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