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아텔로 콜라겐'
[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아텔로 콜라겐'
  • 이지원
  • 승인 2020.01.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텔로 콜라겐', 어떤 성분일까?

나이가 들수록 상처가 아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거나 탄력이 떨어지는 등 노화가 시작됩니다. 대표적인 증거로 늘어나는 주름을 보면 알 수 있죠.

이러한 피부 노화 현상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콜라겐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나이 먹는 것도 서러운데 노화까지 진행된다니... 콜라겐을 충전할 수 있는 방법 어디 없을까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아텔로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결합조직의 주된 단백질 성분이다.

우리의 몸은 다양한 기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피부와 혈관, 뼈, 치아 근육 등을 '결합조직'이라 부르고 있죠. 

그리고 이 결합조직의 주된 단백질 성분이 바로 콜라겐인데요. 즉, 콜라겐이 우리 몸 속 조직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거죠. 특히 인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포유동물의 경우 전체 단백질의 1/3 가량이 콜라겐이라고 하니, 콜라겐의 중요성이 피부로 와닿는 것 같습니다.

노화가 시작되기 전 우리의 몸속에는 콜라겐의 양이 많으며, 만약 손실되더라도 빠르게 재생되기 때문에 언제나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이 많으면 뛰어난 결합력을 보이고, 결합력이 뛰어나다는 말은 피부의 조직이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니까요.

하지만 노화가 진행될 경우 콜라겐은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한 살이라도 젊어 보이고 싶은 마음은 넘치는데, 콜라겐을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아텔로 콜라겐은 우리으 몸에 직접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성분이다.

콜라겐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콜라겐은 오래 전부터 의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인공적인 방법으로 콜라겐을 합성하는 방법을 알아내고자 헀지만 자연유래성분인 콜라겐 덕분에 화학적인 합성은 불가능했으며, 다른 곳으로부터 추출해 내는 방법을 알아냈죠.

이로 인해 돼지와 소 등 포유류와 어류, 인간의 태반 등에서 콜라겐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출한 콜라겐을 바로 체내에 주사할 경우 우리의 몸이 콜라겐을 항원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게 됩니다. 

하지만 포기할 인간들이 아니죠. 과학자들은 수많은 연구 끝에 콜라겐 주사 시 면역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텔로펩티드'를 없애는 데 성공했으며, 의학이나 미용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콜라겐 성분 '아텔로 콜라겐'의 연구에 성공하게 됩니다.

아텔로 콜라겐의 경우 단기간에 대사 및 흡수되는 특징이 있으며, 모발컨디셔닝제나 피부컨디셔닝 등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해당 성분은 피부 주기의 순환 능력을 향상시켜 피부의 자생을 도우며 피부 및 모발에 활력을 부여하는 컨디셔닝 역할도 하고 있죠. 이밖에도 늘어진 모공에 탄력을 부여해 수축 효과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무엇보다도, 피부 노화를 완화해 준다는 것이 가장 주목할 만한 효능이겠죠?

EWG 등급 역시 1등급으로 안전한 성분에 속합니다. 하지만 내 피부에도 무조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은 금물! 화장품의 경우에는 피부층을 뚫고 진피층까지 콜라겐 성분이 흡수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뚜렷한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