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우리은행·신한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우리은행·신한금융그룹 外
  • 변은영
  • 승인 2020.03.3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 신용대출 출시

NH농협은행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에 따라 코로나19로 직·간접 피해를 받은 영세 소상공인 특화상품인 'NH소상공인 이차보전 협약대출'을 4월 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NH소상공인 이차보전 협약대출'은 연매출액 5억원 이하의 신용등급 1~3등급인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한도는 3000만원으로, 대출기간은 1년 이내, 연 1.5%의 초저금리로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대출 신청 후 최장 5일 이내에 대출실행이 가능한 보증서가 필요없는 신용대출이다. 모든 계좌에 코로나19 소상공인 특별우대금리 0.5%p를 적용하고, 산업별 여신한도 관리기준 예외에 따라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지원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IBK기업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 신속금융지원 위한 '초저금리대출 간편보증 업무' 시행

IBK기업은행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신속금융지원을 위해 보증서 심사·발급, 대출을 은행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초저금리특별대출 간편보증 업무'를 오는 4월 6일부터 도입한다고 3월 31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이날 오후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신용보증재단(지역신보)과 간편보증 업무를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에 따라 기업은행은 지역신보의 보증서 심사·발급을 대행하고, 고객 제출서류를 최대 10여개에서 4개로 축소한다. 윤종원 은행장은 4월초 보증업무 위탁을 앞두고 초기 쏠림에 대비해 생년에 따른 홀짝제와 신청 예약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베트남 모바일뱅킹 리뉴얼 앱 '우리WON뱅킹 베트남' 출시

우리은행은 비대면 채널 중심의 리테일 사업 성장을 위해 작년 8월 오픈한 '우리WON뱅킹'앱에 이어 글로벌 버전인 '우리WON뱅킹 베트남' 앱을 출시했다고 3월 31일 밝혔다.

'우리WON뱅킹 베트남'은 ▲등록한 이체정보로 한번에 송금할 수 있는'간편이체' ▲상품 가입 이어가기 ▲휴대전화를 흔들어 거래할 수 있는 모션뱅킹 등 고객 편의 중심의 모바일 특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베트남우리은행은 모바일전용 상품인 하루만 맡겨도 높은 금리를 주는 파킹 예금과 대출 자동승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신용대출 상품 출시를 통해 현지 리테일 금융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신용대출 서비스를 위해 작년 7월 베트남 국가신용정보센터(CIC)의 신용정보 및 통신사 데이터를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로 분석한 개인신용평가 모형을 구축했다.

 

신한금융, 신한생명·오렌지라이프 통합 2021년 7월 1일로 확정 

신한금융그룹은 3월 30일 오후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NewLife 추진위원회'에서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통합일을 내년 7월 1일로 확정했다. 

신한금융은 작년 2월 오렌지라이프를 자회사로 편입한 후 지난 1년간 공동경영위원회를 통해 통합 관련 주요 사항을 논의해 왔으며, TF를 진행해 양사의 시너지 제고 방안을 철저하게 분석해 왔다. 

양사 통합이 완료되면 신한금융은 당기순이익 기준 업계 3위이자 국내 생보업계 최고 수준의 자본적정성을 가진 업계 탑 티어(Top Tier) 보험사를 보유하게 된다. 더불어 신한금융그룹은 '一流 신한' 도약을 위해 그룹의 핵심 사업라인인 보험업 강화라는 비은행 부문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게 된다. 

 

하나금융그룹,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영유아 가정 내 돌봄 놀이 꾸러미' 지원 

하나금융그룹은 3월 30일 서울시 중구 명동사옥에서 육아정책연구소,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와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영유아 가정 내 돌봄 놀이 꾸러미 지원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의 개원이 연기되어 가정 내 자녀의 돌봄도 장기화 됨에 따라 놀이물품과 방법을 제공해 외부활동이 제한된 영유아들의 신체활동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기증되는 놀이 꾸러미는 영유아가 부모와 함게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점토·플레이콘·색스카프·촉감공·스티커 등이 있으며 놀이팁 가이드, 자녀교육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고, 코로나 재난 피해지역인 대구지역 영유아 가정 1200여 세대에 기증하기로 했다. 

 

우리은행, 코로나19 금융지원 위해 본부직원 영업점 파견 

우리은행은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일선 영업점에 본부부서 직원을 파견한다고 3월 29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코로나19 피해기업의 대출신청 증가로 그 실행까지 어려움이 많은 54개 영업점을 우선으로 3월 30일부터 60여명의 본부부서 인력을 파견한다. 기업대출 경험이 많은 본부직원 위주로 각 영업점에 1~2명이 배치된다. 

특히, 지난 3월 25일 서울시가 중소 여행사·영세학원·골목식당 등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서울지역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신용대출 규모를 확대하고 우리은행 서울지역 영업점에'서울시 민생혁신금융 전담창구'를 내달 초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본부직원 파견으로 서울시 소상공인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한베트남은행, 베트남 정부에 50억동 기부

신한은행은 신한베트남은행이 베트남에서 진행되고 있는 '전 국민 코로나19 극복 동참 캠페인' 지원을 위해 베트남 정부에 기부금 50억동(2억 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3월 31일 밝혔다.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기관 및 기업뿐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참여하는 '전 국민 코로나19 극복 동참 캠페인'을 지난 3월 17일부터 시행 중이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