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20.04.0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KB 4대연금 신용대출' 출시 

KB국민은행은 4대연금(국민연금·군인연금·공무원연금·사학연금)을 수령하는 고객을 위한 전용 상품인 'KB 4대연금 신용대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KB 4대연금 신용대출'대상은 4대 공적연금을 KB국민은행 계좌를 통해 수령하는 고객이며, 최대 1억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대출 기간은 종합통장자동대출을 포함하여 1년 이내 일시상환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고, 최장 10년까지 기한연장이 가능하다. 분할상환방식은 1년 이상 5년 이내 이용가능하다. 

20년 이상 장기간 KB국민은행을 거래한 고객에게는 우대금리 최고 연 0.3%p를 추가 적용해 금리우대 혜택을 확대했다. 대출금리는 수령하는 연금종류·신용등급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최저 연 2.80%(우대금리 포함, 3일 기준) 수준이다. 

 

NH농협은행, 올원뱅크로 오픈뱅킹 이용하고 LG트롬 스타일러 받아가세요! 

NH농협은행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2개월간 올원뱅크 신규 가입 고객과 오픈뱅킹 신규 이용고객에게 LG트롬 스타일러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올원(All-One)하는 경품 득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4월 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올원뱅크 앱 신규 가입고객과 오픈뱅킹에 타행계좌를 신규 등록 후 농협계좌로 1만원 이상 충전한 고객 중 이벤트에 응모하고 경품선택(번호) 댓글을 남긴 320명을 추첨해 LG트롬 스타일러(1명)·삼성 갤럭시 Z플립(2명)·아이패드 프로(2명)·에어팟 프로(5명)·갤럭시 버즈 플러스(10명)·신세계상품권 1만원권(300명)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미래지향적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완료

우리은행은 국내은행 최초로 빅데이터 플랫폼과 EDW(Enterprise Data Warehouse)를 결합하고 하이브리드 DW(Data Warehouse) 아키텍처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4월 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변화하는 금융소비자 트렌드와 금융권 경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빅데이터 시스템을 고도화 한 것이다. 우리은행은 이번 구축으로 데이터 3법 통과로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 개방, 클라우드서비스 확대, 마이데이터 사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하둡(Hadoop) 분산정보저장시스템과 기존 EDW를 통합해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레이크(Data Lake)를 새롭게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중복 적재에 따른 자원 낭비를 해소하고 데이터 분석·설계·서비스 구현 등에서 50% 이상 속도를 높였다.

 

하나은행,배달의민족과 업무협약

우아한형제들은 4월 2일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하나은행과 소상공인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위한 금융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주문 수와 재주문율 등을 활용한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운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하나은행은 배달의민족 입점 업주의 주문 정보 등을 토대로 신용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신용평가 모형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한 대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신용 등급 제한으로 대출 문턱을 넘기 힘들었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대출 승인, 금리 인하 등의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을 이용하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금융 상품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나은행과 협업하면서 비금융 정보를 활용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NH농협은행, 코로나19 피해 농가 지원 위한 농·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 실시

NH농협은행은 코로나19 피해 농가를 위한 농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월 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 SNS와 카카오 사회공헌 플랫폼 '같이가치'에서 코로나19 피해 농업인을 위한 응원 댓글을 남기면 농협은행이 한 건당 1000원씩 기부금을 적립한다.

적립된 기부금을 포함해 총 1억원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농·축산물 구입에 사용하며, 구입한 농·축산물은 농촌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 농촌 소외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