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세븐일레븐 자판기형 편의점 오픈·대학내일 MZ세대 트렌드 분석 서비스 캐릿 오픈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세븐일레븐 자판기형 편의점 오픈·대학내일 MZ세대 트렌드 분석 서비스 캐릿 오픈 外
  • 변은영
  • 승인 2020.04.2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리테일, 아카이브코퍼레이션과 손잡고 공유경제 기반 '토탈 뷰티플랫폼' 선보여 

GS리테일이 복합상업시설 개발을 통해 헬스·뷰티 분야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자 프롭테크 스타트업 아카이브코퍼레이션과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GS리테일은 아카이브코퍼레이션과 현재 개발중인 상업용 부동산의 MD기획 단계부터 뷰티플랫폼 구축을 위해 함께 손잡는다.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은 상업용 부동산의 콘텐츠를 기획·개발·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지난 1월 역삼동에 국내 최대규모의 공유미용실 '살롱포레스트'를 오픈했다. '살롱포레스트'는 헤어·네일아트·속눈썹·에스테틱·왁싱 등의 개별사업자가 하나의 공간에 모여 공유경제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토탈 뷰티플랫폼이다. 

GS리테일은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의 상업시설 콘텐츠 기획력과 운영노하우를 높게 평가해 호텔·업무·주거시설 내의 상업 MD개발에 있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로 결정했다. 또한 GS리테일은 주력 사업인 편의점 GS25를 비롯해 슈퍼마켓 GS THE FRESH(GS더프레시), H&B(헬스앤뷰티)스토어 랄라블라 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어 아카이브코퍼레이션의 뷰티플랫폼과 효과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에넥스, '커스터마이징' 가구로 소비자 공략나서

종합가구기업 에넥스는 소비자가 직접 디자인·컬러·기능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가구를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4월 28일 밝혔다. 2018년 하반기 커스터마이징 주방을 출시한 데 이어 붙박이장·식탁·싱글장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커스터마이징 주방 '키친팔레트 시리즈'는 올해 초 더욱 업그레이드해 새롭게 출시됐다. 도어 디자인 8종, 도어 컬러 18종, 손잡이 27종을 제공해 소비자는 원하는 스타일과 취향대로 자유롭게 선택, 조합할 수 있다. 특히 카페 같은 상업공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템바보드' 마감과 라운드 형태 마감이 가능해지면서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개성을 반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올해 초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붙박이장 '워드롭팔레트 시리즈'도 출시했다. 기존 붙박이장은 한정된 디자인, 컬러일 수 밖에 없었으나 옐로우·테라코타·미스티블루·베이비핑크 등을 비롯한 13개 무광 컬러와 27종의 손잡이가 마련됐다.

(사진=에넥스)

 

세븐일레븐, 제주 골프장에 '자판기형 편의점' 오픈 

세븐일레븐은 롯데호텔 리조트사업부, 롯데기공과 협업을 통해 자판기 편의점의 리조트·골프장 사업 모델을 선보였다고 4월 28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롯데스카이힐제주CC(서귀포시 소재) 그늘집 2곳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 점포를 신규 오픈했다.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는 IT 판매기술을 바탕으로 고객 편의기능을 두루 갖춘 스마트 자판기형 편의점으로, 현재 전국에서 10개점이 운영 중이다.

익스프레스 점포에서는 비대면(언택트)으로 음료·스낵·아이스크림 등 먹거리는 물론 골프공, 골프장갑 등 골프용품까지 총 100여개의 품목 상품을 쇼핑할 수 있다. '버디박스', '이글박스' 등 골프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세트 상품도 마련됐다.

(사진=세븐일레븐)

 

대학내일, 2540 직장인 겨냥한  MZ세대 트렌드 분석 서비스 '캐릿' 오픈

대학내일은 MZ세대 트렌드 분석 서비스인 '캐릿'을 공식 오픈한다고 4월 28일 밝혔다. 캐릿은 MZ세대를 궁금해하고, 마케팅 인사이트를 필요로 하는 2540 직장인을 위한 서비스다.

당근(Carrot)과 발(Feet)을 합쳐 '달리는 당근'을 시그니처로 정하고,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서 전달한다는 의미를 가졌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와 함께 대학내일의 현직 부서에서 MZ세대 타킷 마케팅 사례, 대면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취합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캐릿은 매주 MZ세대들의 SNS 반응을 분석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를 선정해 사례연구를 발표한다. 'MZ피셜,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라는 이름 아래, 최근 선정된 3대 브랜드는 팬들의 마음을 헤아려 언택트 콘서트를 기획한 '빅히트', MBTI 추천 커머스 서비스로 MZ세대 취향 저격한 '카카오', 모델부터 제품까지 Z세대 맞춤형 콘텐츠로 대박 난 '지그재그' 등이 있다.

(사진=대학내일)

 

웨이팅 없이 포장 주문한다…CJ푸드빌, 빕스·계절밥상 등 '네이버 스마트주문' 도입 

CJ푸드빌은 자사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빕스·계절밥상·제일제면소·더플레이스의 To-go 메뉴를 네이버 스마트주문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4월 28일 밝혔다. 최근 언택트 소비 증가로 배달, 포장 서비스 등의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네이버 스마트주문으로 To-go 메뉴를 주문할 수 있도록 채널을 확장했다.

이용방법은 네이버에서 픽업할 빕스·계절밥상·제일제면소·더플레이스 매장을 검색한 후 '포장' 탭으로 들어가 원하는 메뉴를 고르고 결제한다. 준비 시간 알림에 맞춰 매장을 방문해 메뉴를 바로 픽업하면 된다.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 도입을 기념해 이벤트를 실시한다. 빕스, 계절밥상은 15% 할인, 더플레이스는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스마트주문 최초 주문 시 네이버 포인트 3000점을 적립해주고 재주문 고객에게는 네이버 포인트 1000점을 적립해준다.

(사진=CJ푸드빌)

 

(데일리팝=변은영 기자)